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B2B 전자상거래 시장 유망

많은 인구 및 젊은 인구 구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 주요 요인

[산업일보]
2019~202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평균 11% 성장하며 2024년 시장 규모 42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무역협회(이하 KITA)에서 최근 발표한 ‘2020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산업 현황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상공부 산하 전자상거래 디지털 경제국(IDEA)은 2025년까지 베트남 인구의 5% 정도가 전자상거래 시장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이들이 한 해에 1인당 평균 600 달러를 구매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베트남의 많은 인구수와 젊은 인구 구조는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이 될 전망이다.

베트남은 9천6백만 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위 연령 32.5세로, 인구가 젊은 연령대에 더 많이 분포하고 있다.

14세 이하 인구가 인구의 24% 이상을 차지하며 이들은 온라인 및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므로 잠재 소비자로서 현재의 젊은 소비자들과 함께 앞으로 핵심 소비자층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편리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함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을 선호하는 추세다.

지난해 2분기 베트남 온라인 쇼핑 애플리케이션 방문자 수가 127억 명에 이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이는 같은 해 1분기보다 43% 증가된 수치다.

베트남, B2B 전자상거래 시장 유망

KITA 관계자는 보고서를 통해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이 계속될 전망이지만 극심한 경쟁 상태이기 때문에 시장 진입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며 ‘베트남 소비자들이 점차 현금결제(COD)보다 비현금결제를 선호하게 되면서 카드 결제나 모바일 결제 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15일에 발효된 위조상품 및 금지상품 생산, 무역 및 거래에 대한 규제와 소비자 보호에 관한 시행령에 위반 소지가 있는 지 등의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시장 포화 상태인 B2C 전자상거래 시장과는 다르게 B2B 전자상거래 시장은 유망 시장’이라고 했다.
신상식 기자 scs9192@kidd.co.kr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