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닥 시장 활황, 청산벤처펀드 역대 최고 수익률로 이어져

코스닥 시장 활황, 청산벤처펀드 역대 최고 수익률로 이어져
2011년∼2020년 청산벤처펀드 수익률 현황(단위 : 개, 억 원, 배, 년, %) >

[산업일보]
지난해 코스닥 시장의 활황으로 상장시장을 통한 회수가 많이 이뤄지면서 청산벤처펀드가 역대 최고 수익률(9.1%)을 기록했다.

최근 4년 동안 수익을 가장 많이 낸 업종은 4차산업/비대면 시대에 주목받는 바이오·의료, 정보통신기술(ICT)서비스, 게임 등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최근 10년 간의 청산펀드를 분석한 결과, 2020년도에 청산된 펀드가 역대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10년 전체 청산벤처펀드는 총 423개(전체 운용사 110개사)로, 전체 평균 수익배수는 약 1.3배로 나타났다. 즉, 100억 원의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하면 130억 원의 수익을 냈다는 의미다.

최근 10년 청산벤처펀드 수익률 추이를 살펴보면, 2015년도 이전 청산벤처펀드의 수익률은 등락을 반복했으나, 2016년도 이후엔 매년 수익률이 오르면서 지난해 역대 최고 수익률인 9.1%를 기록했다.

중기부 박용순 벤처혁신정책관은 “이번 청산벤처펀드 분석을 통해 벤처투자의 수익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코스닥 시장의 활성화가 벤처투자의 수익과 상관관계가 있어 증시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면서,“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벤처펀드, 벤처투자가 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중간회수시장 및 상장과 관련된 분야에 있어서 보완할 점이 없는지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뉴스

0 / 1000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뉴스레터 급변하는 산업 동향과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

파트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