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LED, 가격하락으로 생활속 적용 커진다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마이크로LED, 가격하락으로 생활속 적용 커진다

메타버스, 모빌리티, 웨어러블기기 분야 등 적용 분야 넒어질 터

기사입력 2022-08-18 09:41:1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마이크로 LED 가격이 낮아지면서 메타버스, 모빌리티, 웨어러블기기 등 생활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전(K-Display) 2022의 부대행사로 최근 진행한 비즈니스포럼에서는 마이크로 LED 시장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대만 LED 솔루션 기업 플레이니트라이드(Playnitride)의 리윤리(Li Yun-Li) CEO는 ‘PixeLED Display Solutions for MicroLED Manufacturing’를 발제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의 가격 및 원가절감 추세와 기술적인 도전과제, 그리고 여러 가지 적용 분야 등에 대해 발표했다.
마이크로LED, 가격하락으로 생활속 적용 커진다
플레이니트라이드(Playnitride)의 리윤리(Li Yun-Li) CEO가 온라인에서 발표했다.

그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가격은 2022년 기준으로 1년 전과 비교해 50% 정도 인하됐다”라며 “마이크로 LED 패널 가격은 2020년에 대비해서 2025년에는 약 95% 떨어질 것이라고 본다. 그렇게 되면 가격이 1/20로 줄어들게 되는 것”이라며 지속적인 가격 하락을 통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동차, 스마트워치 등으로 적용 분야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가격하락을 통해 마이크로 LED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풀어야 할 부분도 있다.

그는 4가지 도전과제를 짚었다. “칩의 수율과 대량 트랜스퍼 기술(Mass Transfer Technology), 그리고 인스펙션(Inspection), 계측기술이다. 또한 대부분의 기술문제는 비용적인 부분이 걸림돌이 된다”라며 “비용을 절감해야만 기존의 전통적인 기술에 대비해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은 불량을 선별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했다. 그는 “마이크로 칩이 굉장히 작은 반도체이기 때문에 불량의 경우 육안으로나 기존의 방식으로 탐지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인공지능(AI)을 적용하면 보다 빠르고 정확하면서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불량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했다.
마이크로LED, 가격하락으로 생활속 적용 커진다
AU옵트로닉스(AUO)의 다니엘 리(Daniel Lee) 디렉터

대만 디스플레이업체 AU옵트로닉스(이하 AUO)의 다니엘 리(Daniel Lee) 디렉터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혁신 및 크로스 도메인 애플리케이션(New-generation display technology innovation and cross-domain applications)’에 대한 발표를 통해 마이크로LED 적용 분야에 대해 언급했다.

다니엘 리 디렉터는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이 아직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웨어러블 기기는 메타버스 개념을 확장시키는 아주 중요한 기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자동차를 기존의 이동수단에서 제2의 생활공간으로 바꾸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올 것”이라며, “자동차의 내부 디자인은 다양한 디스플레이로 통합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스마트 모빌리티 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온 디멘드를 요구한다”라며 디스플레이 적용 분야가 신산업과 연계해 확대되고 있다고 짚었다.

마이크로LED는 고신뢰성과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플렉서블(Flexible)이나 롤러블(Rollable) 같은 한 축 변형 디스플레이나 스트레처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와 같이 두 축 변이 가능한 형태도 있다.

그는 “자율 주행차는 기존의 터치 기능 외에 시선추적(Eye Tracking), 페이스 디텍션((Face Detection), 또는 제스처 디텍션(Gesture Detection) 같은 다양한 센서를 요구한다”라며 “기존 LCD나 OLED와 달리 마이크로 LED는 포인트 소스의 자발광 소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센서의 통합이 용이하다. 또한 마이크로 LED는 PAM 또는 PWM의 임펄스 구동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 프레임 내에 디스플레이 이외에 부가 기능을 추가하는데 용이하다”라고 마이크로 LED의 응용 가능성에 대해 설명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