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규제자유특구 신규 '전남·경북·경남', 신산업 이끌 핵심기술 개발지 선정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규제자유특구 신규 '전남·경북·경남', 신산업 이끌 핵심기술 개발지 선정

기사입력 2022-08-05 15:10:3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규제자유특구 신규 '전남·경북·경남', 신산업 이끌 핵심기술 개발지 선정
[산업일보]
정부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8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이하 특구위원회)를 열고, 규제자유특구 7차 신규지정(안) 3건과 규제자유특구 고도화 방안, 2021년 규제자유특구 운영성과평가 결과 등을 의결했다.

이번 7차 신규지정 3개 특구는 모두 친환경 이동수단(모빌리티) 실증과제로써 미래 신산업을 이끌 핵심기술을 확보해 친환경 사회 구축에 기여할 전망이다. 특구 지정기간인 2026년까지 매출 1천680억 원, 신규고용 582명, 기업유치 32개사 등의 성과(지자체 추산)가 예상된다. 정부는 규제자유특구 제도 운영 3년을 맞아, 지자체와 참여기업의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규제자유특구 고도화 방안‘을 마련했다.

규제자유특구 신규 '전남·경북·경남', 신산업 이끌 핵심기술 개발지 선정
전남 개조전기차 특구
전남 개조전기차 특구에서는 소형차, 중형차 등 다양한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로 개조해 무게 증가에 따른 주행 안전성 기준을 마련하는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국내 개조전기차 시장은 연간 5만 6천여대 규모에 이르지만(지자체 추산), 현행 법령상 개조전기차 주행 안전시험 기준이 미비해 시장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개조전기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전기차 보급 확산과 탄소저감에 기여하고, 특히 전남은 영암 국제자동차경주장, 프리미엄자동차연구센터 등 지역 기반(인프라)과 연계해 친환경자동차 산업지구(밸리)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에서는 주유소에서의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유선충전기 연계형 무선충전, 초소형 전기차 무선충전 등 총 3개의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현행 법령상 주유소에는 전기차 무선충전설비를 설치할 수 없고, 무선충전설비 기술기준이 부재해 전기설비 인가‧신고를 할 수 없는 등 기업들이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경북은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현존 전기차 무선충전 속도보다 최대 2배 빠른 차세대 무선충전 기술을 개발하는 등 전기차 기반(인프라) 확산을 통한 국민편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경남 암모니아 혼소 연료추진시스템 선박 특구
경남 암모니아 혼소 연료추진시스템 선박 특구에서는 무탄소 친환경 연료 ‘암모니아’와 기존 선박유 ‘디젤’을 혼합한 연료로 움직이는 선박을 건조해 운항하는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해양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해외 주요 선사들의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고 있음에도 국내 암모니아와 선박유 혼소 선박에 대한 검사기준 등이 부재해 관련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경남은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암모니아-디젤 혼소 추진시스템 상용화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기자재 국산화 및 세계 암모니아 연료활용 시장 선점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략적 특구 기획 및 제도활용 확대
그간 지자체 수요 중심으로 기획된 특구를 국가 차원의 신산업 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분야 등에 대해 ’실증규제 이행안(로드맵)‘을 마련하고, 이후 전담조(팀)를 구성해 이행안(로드맵) 기반의 실증사업을 발굴한다.

또한, 기존 광역지자체로 제한돼 있던 신청자격을 기초지자체(시·군·구), 초광역 특별지자체(부울경 등)에 확대하고, 특구 내로의 주소지 이전 없이 실증특례 이용이 가능한 ’협력사업자‘ 개념을 신규로 도입한다.

탄소중립 분야 등 대형사업의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현재 2년으로 제한된 실증기간을 사업 특성에 따라 최대 4년까지 확대한다(2+2년 →4+2년). 장시간이 소요(평균 4개월)됐던 특구계획 변경절차도 단축한다.

성과창출 촉진
보다 높은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특구 후보제도‘를 신규 도입해 부처협의 등 지자체의 특구계획 수립 절차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지자체 및 관계부처와의 협업 등을 통해 사업자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연수원(전국 6개)과 함께 재직자 직업훈련 과정 운영 ▲조달청과 지역별 조달시책 설명회를 개최해 지자체 특구제품 구매 활성화 ▲특구 시제품 관련 투자유치 설명회(IR)·상담회 개최 ▲’특구도전잇기(챌린지)‘ 수상기업의 유인책(인센티브) 확대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분야별 협력체계 강화
유사 분야 특구 간 동반상승(시너지)효과 창출을 위해, 6개 분야 협의체를 구성해 실증 전·후 과정 공유, 사업화 모형(모델) 발굴, 법령정비 대응 등 협력을 추진한다.

규제 소관부처와의 법령정비 협업도 강화한다. 실증경과를 소관부처와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안전성 검증 후에는 소관부처가 법령개정 계획을 제출토록 의무화한다.

아울러, 정당한 사유없이 개정작업이 지연되면 특구위 의결을 거쳐 ‘개정권고’ 할 수 있도록, 지역특구법에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2021년 규제자유특구 운영성과평가 결과
1~4차 지정 규제자유특구 24개(2019~2020년 지정)를 대상으로 ‘21년 운영성과평가를 진행한 결과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특구 ▲부산 블록체인 특구 ▲경북 산업용 헴프 특구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특구 등 총 4개 우수특구가 최종 선정됐다.

'부산 블록체인 특구'는 부산시민카드, 가족사랑카드 등 다양한 신분증을 통합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앱 ‘비패스(B-Pass)’ 개발, 블록체인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 육성공간 ‘비스페이스(B-Space)’ 마련 등 특구사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특구'는 총 1.7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연관기업 집적화를 유도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 분양률 100%를 달성했으며,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등 3개 규제법령 개정을 이끌어낸 점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경북 산업용 헴프 특구'는 3차 지정 특구 중 가장 먼저 실증에 착수했고, 역외기업 특구 내 이전(18개사), 고용창출(72명), 안동과학대 바이오헴프학과 신설 등 인력양성에 노력했다.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특구'는 현대 로보틱스-두산 로보틱스-LG전자-한화기계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특구기업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가 로봇테스트필드 혁신사업(사업비 약 3천억 원) 유치에 성공하며 대구가 로봇산업의 중심지(허브)로 자리할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수특구로 선정된 부산(블록체인)과 경북(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의 성과발표가 처음으로 진행됐다.

해당 특구의 성공모형(모델)과 비결(노하우)을 분석하고 다른 지자체로 이를 확산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정부는 향후 2021년 운영성과평가 결과와 개선 필요사항을 지자체와 관계부처에 통보하고, 우수특구에는 추가 예산지원 및 지자체 담당자 표창 등 특전(인센티브)을 부여하기로 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