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생산량 증가…자동화·고품질로 대응한다

인력난과 인건비 상승, 사용자 편의성 등으로 자동화에 대한 요구 커져

기사입력 2022-06-21 09:41:1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국내 의약품 생산량이 매년 수치를 경신하며 확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포장시장도 확대되는 물량 및 품질 향상에 대응하고 있다.

통계청 조사를 보면, 2020년 국내 의약품 생산실적은 24조5천655억 원을 기록하며 2019년 22조3천132억 원 대비 10.1% 증가했다. 특히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5년간은 연평균 6.9% 성장했다. 전체 제조업 성장률(1.1%)의 6배에 달한다.

급증하는 물량은 의약품 제조기술의 향상을 방증하고 있다. 또한 의약품을 포장하는 기술력 역시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병, 파우치 등에 투입하는 의약품에 이물질이 포함되거나 공기가 들어가면 우수한 의약품일지라도 손상이 발생해 효과를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근 개최한 코리아팩(KOREA PACK, 국제포장기자재전) 2022에서 만난 포장장비 및 시스템 공급 기업들도 의약품 제조사들의 포장품질에 대한 신뢰도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고 했다.
의약품 생산량 증가…자동화·고품질로 대응한다
이지케이(EZK)(주) 부스 담당자들이 코리아팩 2022에서 데모라인을 점검하고 있다.

자동화…작업시간 손실 최소화에 대응

이지케이(EZK)(주) 박영문 팀장은 “의약품 물량 증가에 비해 인력난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의약품 제조사들의 자동화 시스템 구축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언급했다.

“의약품 제조사는 한 라인에서 한 개의 제품만 생산하지 않는다. 여러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약의 규격이 달라지면 포장장비를 다시 세팅(setting)해야 한다. 기존에는 로트가 바뀌면 1~2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빠른 시간 내에 장비 세팅을 마칠 수 있다면 장비 가동 시간을 늘릴 수 있고, 이는 생산량 증가로 이어진다”라며 제조사의 다운타임 최소화 니즈에 대해 설명했다.

이지케이(주)는 이러한 고객사의 요구에 대응해 포장장비에 오토 포지션 기능을 적용했다. 작업자가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 제조하려는 약 포장을 자동으로 세팅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가동시간 증가와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이 회사는 제약 분야 생산라인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검사장비를 비롯해 조립장비, 계측장비, 자동계수라인, 케이스 포장라인, 의약품 일련번호 시스템 등의 장비 및 시스템의 설계에서 제작, 설치, 유지보수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리아팩 20222에서는 병포장 라인과 계수라인을 구축해 데모를 선보였다.
의약품 생산량 증가…자동화·고품질로 대응한다
㈜이수 ENG 김종현 대리가 코리아팩 2022에서 참관객들에게 자동액상충전실링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충전량 편차 최소화…품질 향상에 초점

일반적으로 약은 액상, 정안액,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제조되고 있다. 시판하는 약을 소비자가 포장재를 개봉해 확인했을 때 동일한 용량이 들어 있지 않다면 품질의 신뢰도를 의심할 수 있다. 제약사 입장에서도 중량이 다른 제품 포장은 재료비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때문에 정량의 제품 포장이 강조되고 있다.

㈜이수 ENG 김종현 대리는 “제약 분야에서는 충전할 때 충전량 편차 최소화, 동일량 충전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물질 혼입 방지, 완벽한 실링 등 고품질 포장으로 제품의 손상이 없는 품질 관리를 요구하고 있어서 이에 대응한 제품들을 개발, 제조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업체는 코리아팩 2022에서 자동액상충전실링기를 비롯해 점안액 라인 시스템, 스틱타입 형상자동포장기, 극소량 충전 진단 키트 장비 등을 전시했다.

한정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선보였다. 김 대리는 “충전, 고무밀전, 실링까지 자동으로 이뤄지는 자동액상충전실링기는 기존 로터리 턴 테이블 방식의 기능은 살리면서 보다 콤팩트한 설계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라고 소개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