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이저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

바이스트로닉 사례_티케이엘리베이터코리아 (舊.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코리아)

기사입력 2022-04-20 15:27:2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레이저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
[산업일보]
바이스트로닉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바이스트로닉 파이버 레이저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한 사례를 20일 공유했다.

티케이엘리베이터코리아(舊.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코리아. 이하 TKE) 는 우수한 기술력과 시스템을 갖춘 승강기 전문 기업이다. 이 회사는 승객 및 화물 용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의 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TKE의 천안 공장의 천장 생산 라인은 가공, 용접, 조립 등 3개 파트로 나뉜다. 가공 파트의 경우 30년 이상 사용한 가공 공정 라인의 노후화로 인해 전체 공정에 병목 현상이 발생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생산 라인 중 샤링기와 펀칭기를 바이스트로닉 레이저 자동화 생산 라인으로 변경했다.

TKE 관계자는 하루 생산량을 25대에서 42대로 늘림과 동시에 동종 업계 최고의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TKE가 2021년 말 도입한 바이스트로닉 레이저 자동화 생산라인은 고효율 파이버 레이저인 BySmart Fiber 3015 4kW 및 자동 소재 로딩 및 언로딩 시스템인 ByTrans Cross와 자동 창고 시스템인 ByTower 이다. 다음은 각 파트별 담당자와의 일문일답

-. 파이버 레이저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 배경은
▲당사는 30년 이상 사용한 샤링기 공정 라인 장비의 노후화로 인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신규 장비 도입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구형 샤링기와 펀칭기로 인해, 전체 공정에 병목 현상이 있었습니다.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의 생산라인 중 샤링기와 펀칭기를, 2021년 말 자동화 시스템로 교체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이저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
김덕래 기감

-.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생산 천장 라인을 담당하고 있는 김덕래 입니다. 저는 수동 장비, 샤링기, 절곡기, 용접기 등 다양한 장비를 36년 간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약 2개월 전 레이저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계기로 새로운 장비를 경험하게 됐고, 현재는 오퍼레이션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기존 생산 설비 대비, 바이스트로닉 시스템의 장점이라면?
▲나이든 저에게 새로운 시스템은 아직까지는 낯설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새로운 도전과 배움은 언제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장비에 비해 제품 정밀도가 좋아 품질 향상을 시켰습니다. 가공 속도 또한 빨라서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동화와 창고 시스템은 공간을 절 절약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장비 운영이 쉽다는 점입니다.

레이저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
나종석 사원

-. 자동화와 창고 시스템을 사용한 소감은.
▲CAD/CAM 작업을 비롯해, 천장 라인 가공 공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유압 판금 장비를 운영한 경험이 있지만, 자동화와 창고 시스템은 처음입니다. 수동 장비에서는 자재 핸들링이 어려웠는데, 자동화 장비를 사용하면서 안전해 졌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자동 창고를 사용하면서 자재 준비와 보관이 쉬워졌고, 작업환경이 깨끗해 졌다고 생각합니다.

레이저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
신상균 공장장

-. 레이저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저는 티케이엘리베이터 천안 공장을 맡고 있는 공장장 신상균입니다. 현재의 천장 생산라인은 가공, 용접, 조립 등 3개 파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중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공정인 가공 파트를 레이저 자동화 생산 라인으로 바꾸게 됐습니다. 이
로 인해, 1일 생산 생산량을25대에서 42대로 늘림과 동시에 동종 업계 최고의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레이저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
공장내부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