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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전지의 탄소중립…원료-소재-부품 전(全)단계에서의 저감 필요

탄소 배출 관리, 이차전지 산업의 핵심 경쟁 요건 부상

[산업일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슈가 산업계를 강타하는 가운데, E에 해당하는 ‘탄소중립’을 향한 탄소 배출 관리가 향후 산업의 핵심 경쟁요건으로 부상했다. 전기차 보급 확산과 함께 성장 중인 이차전지 산업 또한 탄소 배출 관리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의 ‘탄소중립, 이차전지도 피해갈 수 없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은 LCA(Life Cycle Assessment, 생애주기평가) 관점에서 평가되기 때문에, 최종 제품 배출량을 감축하려면 결국 원료, 소재, 부품 등 제조의 모든 단계에서 탄소 저감이 선행돼야 한다.

이차전지의 탄소중립…원료-소재-부품 전(全)단계에서의 저감 필요

앞서 EU는 이차전지 산업의 탄소 배출을 선제적으로 관리할 것을 예고한 뒤, 2024년부터 역내에서 판매되는 이차전지의 탄소 발자국 신고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차전지 산업의 저탄소 트렌드를 역내 산업 기반 확대 및 지역 패권 장악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으로 분석된다. 미국 또한 유럽의 규제를 벤치마킹해 유사 제도 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보고서는 전기차가 전체 생애주기에서 내연기관차 대비 절반 이하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만, 제조단계에서는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어 완전한 ‘친환경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이차전지의 제조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가 전체 전기차 제조단계의 배출량 중 절반을 점유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주요 완성차사는 부품사 등 공급망 대상으로 탄소 배출 관리에 동참을 요구하고, ESS 재사용 사업에 참여하거나, 이차전지 사용주기 증대 및 리사이클링, 새로운 공정개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탄소 저감을 도모하고 있다.

이차전지 산업의 성장과 연계해 국내 소재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언급한 보고서는 ‘친환경 경쟁력이 국내 소재 산업 생태계의 장기 생존력을 평가할 시금석’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료와 소재, 제조단계의 저탄소화를 위해 재생에너지의 확대 적용이 필요하지만, 국내 여건상 본격적 전환은 장기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저탄소 전력 공급 등 친환경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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