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상공인 수출 전담조직 신설, 수출 팔 걷은 KOTRA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소상공인 수출 전담조직 신설, 수출 팔 걷은 KOTRA

KOTRA, “성장 사다리 구축에 핵심 역량 집중할 것”

기사입력 2021-03-04 19:31:4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소상공인 수출 전담조직 신설, 수출 팔 걷은 KOTRA
권평오 KOTRA 사장,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주요 인사들이 K-스튜디오를 둘러보고 있다.

[산업일보]
2018년 기준, 전체 국내기업 약 664만 개 사 중 620만 개 사가 소상공인으로 전체의 93%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대부분은 서비스업 또는 도소매업에 종사해 수출 소상공인은 극히 일부로 추정된다. 매출 120억원 이하 제조 소기업의 경우,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5.5%에 불과한 점에 미루어 보아, 소상공인의 수출은 이보다도 적을 것으로 추측된다.

정부는 앞으로 수출 중소기업 20만개를 창출하고, 무역 2조 달러 시대를 열기 위해 소상공인의 수출기업화를 통한 수출 저변 확대가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그간 KOTRA가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을 통해 지원해온 소상공인 수출을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설치를 계기로 더욱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소상공인 수출지원을 위한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KOTRA는 지난 4일 서울 염곡동 본사에서 현판식을 개최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인을 위해 해외 판로 개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는 향후 소상공인 수출지원을 위한 대내외 협업 프로젝트와 해외 마케팅 지원을 총괄한다. KOTRA는 자체역량뿐 아니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상공인희망재단 등 유관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해 소상공인 수출 지원에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 발굴에서부터 수출 실무교육과 온라인수출 마케팅, 샘플 테스트 마케팅 등 첫 수출 성공패키지 사업들을 소상공인 니즈에 맞춰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수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수출전문위원을 배정해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는 것으로, 수출 경험이 없거나 수출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수출 첫걸음 학교’ 교육과정을 개설해 수출 실무 노하우를 전수한다.

수출 역량을 갖춘 소상공인을 위해, 디지털 무역 플랫폼 ‘바이코리아(BuyKOREA)’에 소상공인 전용 전시관을 개설한다.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해 맞춤형 바이어를 발굴하고, 소상공인의 수출 상담을 지원한다. 또한, 소상공인의 제품 샘플을 해외 바이어에게 보내 반응을 조사한 후, 이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첫 수출 성공을 위한 맞춤형 패키지’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수출 소상공인의 사후지원도 강화한다. 소상공인의 수출이 지속되도록 첫 수출 이후 발생하는 애로를 KOTRA가 앞장서 여러 유관기관과 협력해 해소한다. 이를 통해 KOTRA는 소상공인에게 수출 강소기업으로 도약하는 성장 사다리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상임부회장을 역임했던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경제 실핏줄인 소상공인이 튼튼해야 한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그들이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게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가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메시지를 전했다.

소상공인연합회장을 지낸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은 “KOTRA에 소상공인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것을 지속해서 제안해왔는데 실현돼서 기쁘다”며 축하를 전하고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가 많은 성공사례를 창출하며, 소상공인 해외 진출의 디딤돌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이날 현판식을 갖기에 앞서 “지금까지 KOTRA의 수출지원 프로그램에 많은 소상공인이 참여해왔으나, 소상공인만을 위해 전담 지원조직을 만든 것은 처음”이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께서 수출을 통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도록 KOTRA가 가진 역량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