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셔, 실시간 이더넷·모션 제어 기능 단일 칩에 구현한 넷모션 통신 솔루션 출시

힐셔, 실시간 이더넷·모션 제어 기능 단일 칩에 구현한 넷모션 통신 솔루션 출시

[산업일보]
힐셔(Hilscher)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장 및 공정제어 시스템과 조립 및 패키징, 로보틱스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모터 제어 기능을 갖춘 펌웨어 구성 통신 솔루션인 넷모션(netMOTION)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개발자는 넷모션을 사용해 실시간 이더넷 연결과 범용 모터 및 모션 제어 기능을 단일칩 솔루션으로 구현할 수 있어 설계를 간소화하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게 힐셔 측의 설명이다.

펌웨어 구성 솔루션으로 여러 실시간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오랜 전략은 새로운 넷모션 솔루션을 통해 모션 제어 영역까지 확장됐다.

일반적으로 모션 및 모터 제어 시스템을 위한 칩 솔루션은 실시간 이더넷 연결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netX 90 멀티 프로토콜 네트워크 칩은 넷모션을 이용해 산업용 통신과다목적 모션 제어 기능을 단일 칩에 통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설계 부담을 줄이고, 원가를 절감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netMOTION Diagram
네트워크 지원 필드 장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자는 항상 통신 전략과 관련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단일 네트워크 프로토콜만 지원할 것인지 또는 다양한 시장 분야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중 프로토콜 기능을 지원할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넷모션은 이러한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통신 프로세서 서브시스템과 모터 제어 기능이 내장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호스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듀얼 Cortex®-M4 기반 SoC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 및 공간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연결 기능과 모터 제어 기능을 갖춘 모션 및 드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일 칩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netX 90은 고집적 네트워크 칩으로 전력 효율적인 설계와 확장된 온도범위를 통해 혹독한 산업 환경의 보다 엄격한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부합할 수 있다.

또한 3-상 PMSM 및 BLDC 모터를 위해 홀, 인코더 또는 리졸버 포지션 피드백을 이용하는 FOC 기반 모터 제어 시스템 설계에서 짧은 지연시간의 결정론적, 네트워크 동기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두 가지 유형의 모터모두 업계의 다양한 적용 사례에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PMSM 솔루션은 서보 드라이브와 유압 및 공압 등과 같은 정밀 움직임이 필요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보편적으로 적용돼 있다.

힐셔는 2021년 1분기에 새로운 넷모션 솔루션을 위한 개발 키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툴 구성요소가 포함된 이 개발 키트는 실시간 이더넷 산업용 통신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동기화된 속도 제어 폐쇄 루프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을 설계할 수 있다.

넷모션은 개발자가 설계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제어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제공된다.

Development Kit
지원되는 NXHX 90-MC 소프트웨어 개발 보드는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개발, 디버깅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무료 이클립스(Eclipse) 기반 IDE인 힐셔의 netX Studio CDT를 통해 즉시 사용할 수 있다.

힐셔 관계자는 ‘이는 신속한 시제품 제작 및 평가 용도에 적합하다’며 ‘개발 보드를 위한 애드-온 액세서리로 다양한 플러그-인 모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