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제약 분야 검사솔루션으로 안전성·신뢰성 잡아

엑스선·머신비전솔루션 적용…포장상태 불량·내부 이물질까지 찾아내

[산업일보]
식품이나 제약 분야의 경우 최종 생산품의 포장상태나 내부 이물질에 따라 변질의 우려와 함께 자칫 최종 소비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서 제조기업에서는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최종 검사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때문에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검사 분야도 자동화되고 스마트해지고 있다. 푸드테크산업전(FITSK)에서도 식품·제품 분야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한 기업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었다.

(주)자비에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포장된 제품의 내부 이물질 또는 제품 내부의 결함을 엑스선(X-ray)을 조사해 검사하는 장비를 선보였다.
식품·제약 분야 검사솔루션으로 안전성·신뢰성 잡아

이 업체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FSCAN 시리즈는 가공품의 내부 이물질 또는 제품 내부의 결함을 원스톱으로 검출하는 제품으로 알루미늄, 종이, 플라스틱 등과 같은 포장 재질에 상관없이 검사가 가능하며 신규 생산모델 검사 규격에 따라 자동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이미지도 60만장 이상을 저장할 수 있어서 사용자 편의성 면도 높인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식품·제약 분야 검사솔루션으로 안전성·신뢰성 잡아

피엔에스테크놀러지(주)는 이번 전시회에 머신비전 솔루션을 통해 유리병, 캔(CAN) 등을 검사할 수 있는 장비를 출품했다.

이 회사의 PS-21C S2는 유리병의 병구, 병뚜껑의 잠긴 상태, 병뚜껑에 적힌 문구의 컬러상태, 내용물의 채워진 상태, 병 외부의 적힌 데이터 검사 등 수행할 수 있는 설비로, 두 개의 벨트로 병을 고정하여 이동시키는 컨베이어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회사는 1997년 설립 이후 영상처리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스마트 카메라, 각종 컨트롤러 및 제어시스템 등을 개발해 앰플, 바이알병 등 의약제품 용기와 화장품용 용기의 검사장비를 개발해왔다.

식품·제약 분야 검사솔루션으로 안전성·신뢰성 잡아

인피콘(INFICON)은 이번 전시회에 MAP(가스 치환 포장) 식품 패키지의 누출 검출을 위한 누설검사기 Contura S400의 데모를 시연했다.

업체측은 이 제품이 포장된 제품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미세한 훼손까지 검출하는 장비로, 현재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신 장비라고 전했다.

이 제품의 호일 챔버는 두 개의 고탄성 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진공을 생성하면 이러한 막이 테스트된 패키지를 단단하게 감싸게 된다. 이를 통해 이 장치는 몇 초 만에 압력 증가를 분석한 후 검출 정도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에 표시해 준다.

한편, 올해 첫 개최된 푸드테크산업전(FITSK : Food Industry Technology Show Korea)은 코엑스와 독일농업협회(DLG) 공동 주최로, 이달 25일부터 28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 중이다.

이번 전시회는 ‘인류의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코엑스 푸드위크(제15회 서울국제식품전)와 동시 개최 중으로, 식품 스마트팩토리관련 장비를 비롯해 포장 기계, 콜드체인배송트럭, 식품 분석ㆍ안전기기, 신소재, 식품 유통 서비스 등을 선보였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