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종 자율주행 실외로봇 운영, 규제자유특구 추가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세종 자율주행 실외로봇 운영, 규제자유특구 추가

기사입력 2020-10-29 19:23:1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세종 자율주행 실외로봇 운영, 규제자유특구 추가
[산업일보]
경남(5세대 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 광주(그린에너지 에너지 저장 장치 발전), 울산(이산화탄소 자원화) 등 3개 지역의 신규 특구 지정에 이어 세종 규제자유특구 추가 안건에 대한 심의가 열렸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4차 규제자유특구 신규 지정을 위해 지자체의 규제자유특구 계획을 심의하는 ’규제자유특구규제특례등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남 ’5세대(5G) 활용 차세대 스마트 공장‘, 광주 ’그린 에너지 에너지 저장 장치(ESS) 발전‘, 울산 ’이산화탄소 자원화‘ 등 3개 신규 특구 계획과 지난해 7월에 지정된 세종 특구의 ’자율주행 실외로봇 운영‘ 추가 계획 등 총 4개의 특구 계획에 대한 심의가 진행됐다.

이번 4차 지정을 위해 11개 지자체에서는 의료서비스 분야, 신재생 에너지 분야, 이동수단(모빌리티) 분야 등 다양한 신기술 분야에 걸쳐 18개 특구 사업(신규 16개, 사업추가 2개)을 희망했다.

중기부는 지난 7월부터 전문가 회의와 분과위원회 등을 거쳐 지자체 특구 사업을 구체화해 규제특례 사항 등을 보완해왔으며 이번 심의위원회에는 규제 및 사업성이 명확한 4개 지역의 특구 계획을 상정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판 뉴딜을 이끌어 나갈 디지털 분야(5세대(5G) 활용 스마트공장, 자율주행 실외로봇 운영), 그린 분야(그린에너지 에너지 저장 장치(ESS)발전, 이산화탄소 자원화)의 특구 계획이 상정된 특징이 있다.

경남의 ’5세대(5G) 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 특구계획‘은 기존 상향식(Bottom-up)방식의 바이오, 미래차 등 특정 분야에 편중된 점을 보완해 중앙정부 정책과 연계한 하향식(Top-down) 방식으로 기획된 과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자체 신청 4개 특구사업 주요내용
▲경남 5세대(5G) 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_초고속·초저지연 등의 특성을 가진 5G망을 스마트공장 내에 적용해 포장라인 자동화, 품질관리 고도화, 디지털 트윈 생산시스템 등 실증 ▲광주 그린에너지 에너지 저장 장치(ESS)발전)_개별 태양광에서 생산한 전력을 한곳에 집적된 대용량 에너지 저장 장치(ESS)에 저장하고, 전기차 충전사업자 등과 전력 직거래를 실증 ▲울산 이산화탄소 자원화_폐기물소각시설, 하수처리시설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탄산칼슘으로 전환하고, 각각 건설소재(블록, 골재 등), 화학소재(제지, 고무 등)로 제품화하도록 실증 ▲세종 자율주행 실외로봇 운영 사업추가_중앙공원 등에서 음식배달로봇, 보안순찰로봇, 코로나 방역로봇의 자율주행을 실증하고, 관련한 통합 운영 플랫폼 구축


심의위원회는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국민배심원단 없이 개최했다. 해당 지자체가 직접 특구 계획을 발표한 이후 위원들이 특구위원회에 상정될 안건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심의 안건과 별도로 ’규제자유특구 안전성 검증 기관 지정(안)‘ 안건에 대해서도 보고했다.

특구사업의 실증 종료 후 입법 정비를 위해서는 안전성을 입증하도록 돼 있음을 감안해 현재 진행 중인 실증에 대해 안전성 검증기관을 지정하고 검증 결과를 토대로 관계부처가 규제법령을 체계적으로 정비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헤서라고 설명했다.

심의를 거친 특구계획은 11월 13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리는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여부가 결정·발표할 예정이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규제자유특구는 도입 1년 만에 지역 일자리가 16% 가량 늘어나고, 3,00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를 이루는 등 성과가 두드러지는 제도”라고 언급하면서, “앞으로도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디지털, 그린분야 규제자유특구가 지속적으로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