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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코로나19, 소비·유통 시장 트렌드 바꾼다

라이브커머스, 무인화, 퀵커머스, DTC 확대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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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소통, 매장, 배송, 유통 등 전 분야에 걸쳐 언택트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언택트 트렌드에 따른 소비·유통 시장의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동영상과 상거래가 결합한 미디어커머스의 일종인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통해 위축됐던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온·오프라인 유통업계는 물론 디지털 플랫폼 업체도 참여하는 추세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키오스크, 무인 계산대 등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으며, 배송 분야에서는 배송 시간을 30분~1시간 수준으로 단축한 '퀵커머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통 분야에서는 제조업체 직영몰을 통한 소비자 직접 거래(Direct To Consumer; DTC)가 최근 식품업체를 중심으로 확산 중인데, 유통사 수수료를 절감하고 고객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문태 수석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상품 및 채널의 인프라가 성장하고 소비자 인식도 개선되고 있는 만큼, 관련 업계는 디지털과 지역 기반 강화로 소비, 유통 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고객 관계 형성을 해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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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소통, 매장, 배송, 유통 등 전 분야에 걸쳐 언택트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언택트 트렌드에 따른 소비·유통 시장의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동영상과 상거래가 결합한 미디어커머스의 일종인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통해 위축됐던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온·오프라인 유통업계는 물론 디지털 플랫폼 업체도 참여하는 추세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키오스크, 무인 계산대 등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으며, 배송 분야에서는 배송 시간을 30분~1시간 수준으로 단축한 '퀵커머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통 분야에서는 제조업체 직영몰을 통한 소비자 직접 거래(Direct To Consumer; DTC)가 최근 식품업체를 중심으로 확산 중인데, 유통사 수수료를 절감하고 고객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문태 수석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상품 및 채널의 인프라가 성장하고 소비자 인식도 개선되고 있는 만큼, 관련 업계는 디지털과 지역 기반 강화로 소비, 유통 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고객 관계 형성을 해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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