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호프오토메이션, 충돌·병목현상 없는 플라잉 모션 시스템 4분기 출시 밝혀

설계를 위한 최소 구성요소로 공간활용 높여

[산업일보]
이달 14일, 백호프오토메이션(Beckhoff Automation) 코리아가 신제품 플라잉 모션 '엑스플래너(XPlanar)'에 대한 제품 소개를 위한 기자간담회를 이 회사 라운지에서 가졌다.

신제품은 지난해 개최된 ‘Hannover Messe 2019’(하노버산업박람회)에서 소개된 후 해외에서는 의약, 화장품, 식품 분야 등에서 적용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국내에는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으로, 이에 앞서 이번 간담회에서는 제품의 특징과 앞으로의 마케팅 계획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백호프오토메이션, 충돌·병목현상 없는 플라잉 모션 시스템 4분기 출시 밝혀
▲ 백호프오토메이션 코리아 유기석 대표

백호프오토메이션은 “엑스플래너는 플래너 모터 기술을 하드웨어에 적용하는 한편, 정밀한 소프트웨어 제어기술이 함께 녹아있는 시스템이다.”고 소개했다.

이어 “신제품의 평면 무버는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배치할 수 있는 평면 타일 위로 최대 4m/s의 속도로 저크와 접촉없이 이동한다. 무버는 전자기력에 의해 일정 거리를 유지하는데 평면 타일에서 생성된 자기장을 통해 이동한다.”며 “이를 통해 리니어 운송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병목 현상 없이 이송라인의 레이아웃 및 아키텍처의 유연성 및 위치 결정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영구 자석을 포함하는 평면 무버는 자기장을 생성하고 무버 위치를 탐지하는 평면 타일 위에서 부상한다. 표면에 닿지 않고 떠 있기 때문에 운송물품으로부터의 오염물질이 설비 전체에 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마찰로 인한 마모 및 탄소 배출이 제거된다.”며 “특히 액체 운반 및 취급을 위해 무버를 5도 정도 기울일 수 있어서 보다 안정적으로 액체 운송이 가능이 하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본사에서는 이 제품의 1차적인 타깃을 식품 및 의약품 산업으로 보고 이들 분야를 중심으로 적용 사례를 확대하고 있다.”며 “국내의 경우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기존에 국내 시장 고객사가 많은 곳을 먼저 공략하며 차차 적용 분야를 넓혀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백호프오토메이션, 충돌·병목현상 없는 플라잉 모션 시스템 4분기 출시 밝혀
▲ 백호프오토메이션의 신제품 '엑스플래너(XPlanar)' 데모 전경

무버가 부상해서 다니는 길에는 타일이 깔리게 되는데 필요에 맞게 배치가 가능하다. 바닥배치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처리 스테이션 사이의 거리를 짧게 유지하고 버퍼 영역을 수용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바닥 크기 및 기하학적 구조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서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게 업체측의 설명이다.

백호프오토메이션은 “엑스플래너 시스템은 6개 방향 움직임의 플라잉 자석을 통해 다차원 위치 결정 능력을 갖추고 있다. 무버의 위치는 타일에 의해 감지된다. 이 시스템은 엑스플래너 무버, 타일, 그리고 트윈캣(TwinCAT) 제어 소프트웨어와 IPC, 고성능 이더캣-지(EtherCAT G)라는 최소한의 구성요소로도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어서 공간 활용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단일 무버는 최대 6kg의 페이로드 이동이 가능하며, 그룹화되면 더 큰 부하에서도 움직일 수 있다. 백호프오토메이션은 향후에는 10kg 이상의 페이로드로 가능하도록 계획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하드웨어는 구현되어 있지만 아직 로테이션, 엑스와이 이동값, 그룹화, 충돌방지 등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려면 사용자의 기술만으로 구현하기 힘들기 때문에 하나의 기본적인 마법사 툴(소프트웨어)이 있어야 하는데 이 부분을 마무리 작업중으로, 거의 출시 직전 단계까지 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이 출시되면 기존의 리니어 스테이지 업계와 경쟁관계에 놓이게 될지, 또다른 시장을 형성할지 주목된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