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존슨콘트롤즈, 안전한 사무실 복귀를 위한 종합 솔루션 ‘OpenBlue Healthy Buildings’ 제공

[산업일보]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빌딩을 구현하는 글로벌 기업 존슨콘트롤즈(Johnson Controls)는 최근 재택근무 후 사무실 복귀를 고려하는 고객을 위해 OpenBlue Healthy Buildings(오픈블루 헬시빌딩스)솔루션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존슨콘트롤즈 OpenBlue Healthy Buildings는 사무실로 복귀하는 기업이 임직원에게 보다 안전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종합 디지털 솔루션이다. 존슨콘트롤즈가 지닌 135년의 빌딩 분야 전문성과 최첨단 기술을 결합해 재실자와 방문객을 보호하고, 빌딩안전에 대한 신뢰를 부여한다는 게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OpenBlue Healthy Buildings는 건물 내 임직원 중 누군가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 안전 프로토콜을 자동화 및 효율적으로 간소화시켜 혼란을 최소화함으로써 빌딩을 신속하게 재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빌딩 소유주는 안전을 유지하면서 건물 재실률을 최대로 달성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간 활용과 다른 용도로의 변경을 쉽게 수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입주사임직원이 빌딩에 머무는 동안 생산성을 높이도록 지원할 수 있다.

OpenBlue Healthy Buildings는 통합 솔루션으로 스마트 장비, 디지털 센서, 보안 시스템, 카메라, 모니터, 강력한 분석 및 대시보드 기능, 감염 통제, 기타 연결기기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물론 공간 및 재실자 경험 관리 모바일 앱을 포함하며, 고객의 상황에 따라 모듈 별로 도입할 수도 있다.

Workplace 솔루션은 Privacy by Design와 Privacy by Default에 의거해 설계됐다.

존슨콘트롤즈, 안전한 사무실 복귀를 위한 종합 솔루션 ‘OpenBlue Healthy Buildings’ 제공

근무지 복귀, 공간 재구성 및 재해석을 위한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접촉 추적: OpenBlue Healthy Buildings 솔루션의 기본 요소로, 다른 기술을 구현할 때도 사용된다. 빌딩 관리자와 고용주는 자동화된 접촉 추적 기능을 통해 재실자의 위험 노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만약 내실자가 감염 검사 결과양성임이 확인되면 시스템이 즉시해당 내실자의 접촉자와 접촉 공간을 추적해인사부서와 시설 관리 부서를 신속하게 지원한다. 관련 부서는 접촉자에게 연락을 취하고 확진자 경로를 고지하는 등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는 선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모니터링: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 사람 간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공간 수용인원이 초과하면 경고 알림을 보낸다. 규정 준수 보고를 광범위하게 지원하고 실시간으로 재실자행동 변화를 유도해 감염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

▲열화상카메라: 사람이 걸어가는 동안 체온을 측정할 수 있다.출입 동선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출입을 관리할 수 있다.

▲시나리오플래닝: 사람과 공간사이 연결 경로를 예측하고, 예상동선의 영향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혼란이 발생하기 전 개입할 수 있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감염 통제: OpenBlue Healthy Buildings는 감염 통제에 필수적인 여러 시스템을 연결하는 데 있어 계층적인 접근방식을 취한다. 연결 시스템은 실내공기질을 개선하고 공기 중 바이러스를 줄이는 모든 시스템으로,외부 공기 유입을 늘리는 환기, 살균 UV-C(ultraviolet C) 조명, 실내 가압과 공기변화율, 습도, 온도 원격 모니터링 등이 있다.

▲공간 활용모니터링 및 맵핑: OpenBlue 모바일 앱은 위생 상태, 공간 정보, 빌딩 안전을 위한 제언을 담은 라이브 맵뷰를 제공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모든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고, 기존 빌딩 관리 시스템과도 원활하게 작동하므로 회의실 예약이나 개인의 작업공간 등에도 위생 상태 지표를 함께 지원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및 경험 개선: 모바일 앱으로 임직원, 재실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공유 공간, 신규 정책, 붐비지 않는 경로 추천, 공간 가용성과 안전 세부 정보, SOS 대응, 순환 일정 지원, 건강증명 및 자가보고 옵션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빌딩관리부서, 인사부서, 임직원 간 접점을 높여 정보를 투명하게 실시간 제공하고, 일정 통합 및 쾌적함을 위한 온도 제어 등 생산성 부문까지 지원할 수 있다.

존슨콘트롤즈 수석부회장 겸 최고 디지털 및 고객 책임자(Chief Digital & Customer Officer; CCDO) 마이크엘리스(Mike Ellis)는 ‘존슨콘트롤즈는 최첨단 기술과 자사의 빌딩 분야 전문성을 결합해 사무실 복귀를 고려하고 실행하는 고객들이 가장 스마트하고 안전한 공간과 장소를 조성하도록 지원한다’며 ‘빌딩과 공간을 변화시키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파트너, 고객과 함께 혁신을 이어가고있다. OpenBlue는 열화상 카메라부터 접촉 추적 기능까지 아우르는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