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 전세계 프로세스 산업계 종사자 대상 설문 결과 발표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 전세계 프로세스 산업계 종사자 대상 설문 결과 발표

프로세스 산업계 2/3 “2030년 경 전 공정 자율화 될 것’

기사입력 2020-09-22 16:20: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 전세계 프로세스 산업계 종사자 대상 설문 결과 발표


[산업일보]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가 전 세계 프로세스 산업계 기업 종사자 504명을 대상으로 산업 자율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64%가 2030년까지 전 공정 자율화를 예상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원유, 가스, 제약, 화학, 석유화학, 발전 등 주요 프로세스 산업계에서 배치되고 있는 자동화와 자율화, 사업 우선순위, 기술에 대한 미래 동향을 엿볼 수 있는 깊이 있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번 설문에 따르면, 기업들은 2030년까지 전 공정 자율화를 꾀하고 있었으며 의사 결정을 돕는 기술에 투자할 예정이다.

응답 기업의 64%가 2030년경에는 1차 공정 전면 자율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응답 기업의 89%는 공정 자율화 수준을 높일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며, 현재 이미 64%는 반 자율화 및 자율화 공정을 시험하거나 시행하고 있었다. 또 67%는 2023년경에는 플랜트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이 상당 부분 자동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기업들이 향후 3년간 계획하고 있는 주요 투자 부문은 보안(51%)과 클라우드·애널리틱스·빅데이터(47%), 인공지능 (42%)로 나타났다. 세 부문 모두 광범위한 범위에서 조직의 의사 결정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기술들이다.

올 한해 경제 성장에 제동을 건 코로나19가 중장기적으로 산업 자율화를 견인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논란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코로나19는 산업 자율화의 추진 동력이 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직원이 출근하지 않아도 사업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시되고 있다. 대다수 응답 기업들이 코로나19 여파를 감안해 공정 자율화에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요꼬가와전기는 응답 기업들에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직접 투자를 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4개를 선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당연하게도 기업들이 선정한 애플리케이션은 원격 작동 및 원격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각각 36%, 30%로 선택됐다. 직원이 참석하지 않아도 위험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은 안전성과 비용 측면에서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투자 우선순위에 있어서는 업계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예를 들어 발전 및 화학/석유화학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에 비해 근로자의 안전에 좀 더 투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 전세계 프로세스 산업계 종사자 대상 설문 결과 발표


이번 설문조사에서 신기술 투자 및 산업 자율화 추진에 대한 지역적 차이가 나타났다.

아시아태평양은 그 어느 지역보다 더 열정적으로 산업 자율화 전환을 추진하고 있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공정 자율화 시스템 투자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시아태평양 기업의 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18%~27%가량 높았다. 아시아태평양 기업들이 공정 자율화에 직접 자금을 투입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중요한 통계 자료라 할 수 있다. 아시아태평양 응답 기업의 71%가 앞으로 10년 후에는 전 공정의 자율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북미 58%, 서유럽 56%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아베 츠요시(Tsuyoshi Abe) 요꼬가와전기 수석 부사장 겸 마케팅 본부 총괄은 "향후 10년에 걸쳐 산업 자동화(Industrial Automation)에서 산업 자율화(Industrial Autonomy)로의 전환, 즉 IA2IA에 대한 추진력을 확보할 것이라는 우리의 예상을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코로나19가 산업 자율화 추세를 가속화하면서 기업들이 해당 기술에 대한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요꼬가와전기는 산업 자율화 운영에 대한 로드맵을 기반으로 고객의 경쟁력강화를 단계별로 지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요꼬가와전기는 기업 제조 및 생산 공정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미래에 자율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이번 설문조사는 기업들이 산업 자율화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미래의 기술에 중점 투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요꼬가와전기 GO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