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전기차 대기업 및 충전기 제조사 '한자리'

전기차 급속충전 분야 대규모 국제 시험 행사 개최

국내외 전기차 대기업 및 충전기 제조사 '한자리'
KERI와 국내외 전기차 관련 업체들이 급속충전 오류를 점검하고 있다.

[산업일보]
스마트그리드 분야에 대한 국제공인 시험인증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이 국제전기차충전기술협의체인 ‘차린(CharIN, Charging INterface Initiative e.V.)’과 최근 MoU를 체결하고, 전기차의 급속충전 시 발생하는 오류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규모 국제 시험 행사를 내년 하반기(9월7일~9일) 개최키로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차린’은 배터리로 구동되는 모든 종류의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국제 표준 개발을 촉진하고, 이에 적합한 시험인증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국제 민간 기술협의체다. 현재 포드·현대기아·BMW·다임러벤츠·폭스바겐·GM·혼다 등 전 세계 주요 전기차 제조 대기업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기 관련 대부분의 업체들이 차린의 핵심 멤버로 참여할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KERI와 차린은 국내외 전기차 대기업 및 충전기 제조사를 한자리에 모아 전기차 급속충전 시에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를 점검하는 ‘테스티벌(Test+Festival)’을 공동 개최하게 되며, 호환성 확보를 위한 국제표준 선도 기반도 마련하게 된다.

차린은 올해부터 대륙별(유럽, 북미, 아시아) 국제 테스티벌을 연간 1회씩 개최하기 위해 독일의 코멤소(Comemso)와 미국의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를 각각 대륙별 대표기관으로 선정했고, 아시아 대표로는 KERI를 선정해 MoU를 체결하게 됐다. 비록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행사가 연기되긴 했지만, 내년 9월 개최를 목표로 테스티벌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기차 급속충전 시장에서는 국가기술표준원의 권장사항으로 콤보(Combo) 타입이 사용돼 충전 인프라의 외형적 호환성은 준수되고 있으나, 통신 및 충전 시퀀스 관련 소프트웨어적 호환성 문제로 인해 충전 에러가 다수 발생해 사용자가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충전 관련 국제표준이 제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조사 간 표준에 대한 해석이 다르거나 혹은 표준이 불완전해 발생하는 것으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될수록 더욱더 큰 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KERI는 2018년부터 매년 국내 테스티벌을 개최하며 전기차 및 충전기 제조사 간 상호 호환성 교차검증 시험을 진행해 20개 이상의 기술적 이슈(호환성 문제로 인한 충전 장애)를 발견했고, 국제표준(IEC)에 근거한 시험자료를 활용해 각종 문제의 주요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공통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다.

개최 기관과 별개로 독일 베리스코(Verisco)가 기술주관을 하는 유럽 및 북미와 달리, KERI는 지난 2번에 걸친 테스티벌의 성공적 개최 및 기술 기여를 인정받아 행사의 개최는 물론 기술주관까지 동시에 수행하게 돼 좀 더 국내 제조사에 적합한 시험 구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전기차 대기업뿐만 아니라 충전기를 개발하는 중소기업까지 해외에서 열리는 행사에 직접 참여하지 않아도 국내에서 국제 수준과 동일한 품질의 호환성 시험과 제품을 테스트할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업체들의 비용 절감 및 역량 제고에 큰 도움이 되는 등 국내 전기차 충전 시장 활성화에 큰 기여가 예상된다.

KERI 스마트그리드시험실 안상필 실장은 “국제 테스티벌을 통해 국내 업체들의 의견이 적극 개진돼 해외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히며 “한국판 뉴딜 정책의 일환인 그린 모빌리티 보급 확대에 기여하기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김예리 기자 yrkim@kidd.co.kr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