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월 중국 경제, ‘트리플 플러스’ 향해 달려간다
최수린 기자|sr.choi@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8월 중국 경제, ‘트리플 플러스’ 향해 달려간다

산업생산·소매판매·고정투자 모두 증가세…“9月, 세 종목 전부 플러스 전환 기대”

기사입력 2020-09-19 11:19:1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8월 중국 경제, ‘트리플 플러스’ 향해 달려간다

[산업일보]
코로나19로 긴 암흑기에 들어섰던 중국 경제가 장기화한 미·중 무역갈등에도 불구, 빠른 속도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투자증권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트리플 플러스를 목전에 둔 중국 경제’에 따르면, 중국 경제의 3대 실물 지표인 산업생산, 소매 판매, 고정투자 등이 동시에 플러스 전환을 목전에 두고 경제 정상화를 향해 빠르게 달려가고 있다.

8월 중국의 산업생산은 전년 동월 5.6%를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인 5.1%를 큰 폭으로 상회했다. 소매 판매 증가율은 전년 동월 0.5%로, 전월 및 시장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음과 동시에 마침내 플러스로의 전환 국면을 맞이했다. 고정투자 증가율은 -0.3%로 전월과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수치지만, 아직 플러스로 전환되지는 않았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쏟아져 나오는 각종 내수 부양정책에도 불구, 심각한 정체기에 들어섰던 중국의 소비심리가 코로나19의 비교적 빠른 진정세로 인해 최근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특히 자동차 판매의 경우, 8월 상용차를 포함한 전체 자동차 판매 증가율이 전년 동월 대비 11.7%를 기록하며, 4개월 연속 두 자리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다. 승용차 역시 전년 동월 대비 6.2%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해 긍정적인 지표로 작용하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의 박상현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소매 판매가 역성장 흐름을 지속하며 그동안 중국 경제의 근심거리에 해당했는데, 본격적인 소비 반등 신호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4분기 중국 경기, 즉 성장률 제고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다.

하지만 중국은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해 여전히 고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오는 11월 예정인 미국 대선까지도 마땅한 해결책이 등장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짐에 따라, 중국은 수출보다 내수 회복에 보다 중점을 두고 이번 경제 위기를 타파해 나갈 것으로 사료된다.

박상현 연구원은 ‘중국은 단기적으로 소비와 SOC 투자 등 내수 중심의 성장 전략을 추진하는 동시에, 중장기적으로 디지털 경제 체제 전환이라는 장기적 성장 전략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중국 경제가 아직 완전체가 아닌 것은 분명한 바다. 미·중 무역갈등과 글로벌 공급망 정상화 지연 등을 이유로 당분간 완전한 성장 흐름을 찾기는 어렵겠지만, 8월 지표를 통해 중국이 경제 회복에서 분명 탄력이 붙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라며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제에 긍정적 신호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라고 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