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합형·일반형 스마트 시범상가 35곳 선정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복합형·일반형 스마트 시범상가 35곳 선정

스마트기술 제품 3차원(3D)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제공

기사입력 2020-09-17 15:13:5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복합형·일반형 스마트 시범상가 35곳 선정

[산업일보]
스마트상점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스마트시범상가 35곳이 추가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유통환경의 비대면‧디지털화에 대응하기 위한 소상공인 디지털화 지원 예산이 3차 추경에서 확대돼 전국 주요 상점가를 스마트 시범상가로 추가 선정한 것이라고 17일 밝혔다.

스마트 시범상가로 선정된 35곳(복합형 25곳, 일반형 10곳)의 상점가에는 비대면‧디지털화 시대에 소상공인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집중 보급해 스마트상점 확산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복합형 상가로 선정된 25곳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스마트미러, 스마트 메뉴보드, 키오스크, 서빙‧조리 로봇 등 소상공인의 경영‧서비스 혁신을 지원하는 스마트기술과 비대면 예약‧주문‧결제 등이 가능한 스마트오더 시스템 도입을 지원하고, 일반형 상가로 선정된 10곳에는 스마트오더 시스템 도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현장에서는 디지털 경제시대에 맞춰 신기술을 도입하고자 해도, 사업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중기부와 소진공은 소상공인 사업장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기술과 서비스를 전시해 소상공인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상점 모델샵(이하 모델샵)’을 구축하고 있다.

커피를 제조하는 바리스타 로봇부터 가상으로 헤어스타일 적용이 가능한 스마트미러까지 다양한 스마트 기술 제품이 전시될 이 모델샵은 서울 마포에 위치한 ‘드림스퀘어’에 조성해 소상공인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중기부 신재경 스마트소상공인육성과장은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시대에 소상공인이 주역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하며, “소상공인의 스마트기술 도입 확산을 위한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스마트 시범상가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지원을 강화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기부는 소상공인들이 현장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스마트기술을 관람할 수 있도록 모델샵의 실제 내부 모습을 3차원 영상(3D 이미지)으로 만든 ‘스마트상점 디지털 모델샵’을 제작해 이달 21일 공개한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