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리어(FLIR), ‘현장 적용사례’시리즈 통해 주요기반시설 관련 당면 과제논의 예정

발열 피부 온도 상승·EST검사 사례 소개

플리어(FLIR), ‘현장 적용사례’시리즈 통해 주요기반시설 관련 당면 과제논의 예정


[산업일보]
미국 국토안보부가 정의한 바에 따르면, 미국의 주요 기반 시설 부문은 "미국의 권익에 매우 중요해, 무력화/파괴 시에는 국가의 기능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산, 시스템 및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이러한 자산에는 상업 및 정부 시설, 중요 제조 시설, 데이터 센터, 운송 관련 시설, 발전 시설, 식품 및 농업 관련 시설 등이 있다. 이들 산업은 국민이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자원을 활용, 운용,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자산은 반드시 보호돼야 한다.

외부인이 기반 시설에 무단으로 접근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먼저 취해야 하는 조치는 바로, 물리적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다. 아울러, 주요 기반 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되는 시스템은 해당 시설의 인력의 안전을 보장하고 건물 진단, 장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막대한 비용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가동 중단 사태나 장애도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주요 기반 시설 운용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열화상

열화상 카메라는 보안, 시설 및 EHS 담당자가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기반 시설을 보호하고 예방정비 조치를 시행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플리어(FLIR) 열화상 카메라는 원거리에서도 외부 침입자의 열을 감지해 시설 경계를 따라 보안 감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더불어, 내장돼 있는 분석 기능, PTZ 추적 기능은 식별의 정확도 또한 제고시켜 카메라의 활용성을 높여준다. 덕분에 열화상 카메라의 인기는 매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Yole의 보고서에 따르면, 비냉각식 열화상 카메라 시장은 그 규모가 2024년에는 67억 달러까지 비약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2020년 시장 규모는 49억 달러)된다.

특히, 열화상 기술은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기능과 수십 년 동안 국토 방위 분야의 현장을 통해 입증된 성능으로 인해 기존 솔루션의 효과적인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열화상카메라의 다양한 활용처

기반 시설 경계를 따라 배치된 기존의 광섬유 케이블 센서는 외부인이 해당 경계선을 실제로 통과해야만 담당자에게 무단 침입 사실을 통보한다. 반면, 열화상 카메라는 경계에 접근하는 외부인을 감지해 조기 경보를 발령한다.

표준 감시 카메라보다 탐지 범위가 더 긴 열화상 보안 카메라는 외부인이 주요 기반 시설의 경계에 도달하기 전에 외부 위협을 탐지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열화상 카메라는 사물이나 사람이 방출하는 열 신호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위치를 추적한다. 빛 대신 열에 의존하기 때문에 열화상 카메라는 야간이나 어두운 구역, 비, 연기 등으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운 조건에서도 24시간 상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열화상 카메라를 동영상 분석 기술과 함께 사용할 경우, 외부인 침입을 감지한 뒤, 침입 사실을 고대비 이미지와 영상으로 확인하는 등 감시 역량을 제고 시킬 수 있다.

최근, 공항, 공공시설, 창고 등과 같이 사람의 통행량이 많은 주요 기반 시설의 안전 및 보안 담당자는 열화상 카메라를 이상 피부 체온을 선별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활용해 출입 통제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열화상 처리 카메라는 방사되는 열을 감지해 사물의 표면 온도나 사람의 피부 체온을 식별하는 방식으로 온도를 측정한다. FLIR 열화상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피부 표면 체온과 온도 패턴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한 비접촉식 검사 도구로 사용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와 같이 대규모 임직원이 전염병에 노출되거나 전염병을 전파할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는 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사람의 피부 체온을 선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열화상 카메라는 이상 피부 체온 선별 작업을 매우 효율적으로 운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발전소, 변전소 등과 같이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고가의 자산을 활용하는 주요 기반 시설의 운영자는 건물과 장비를 고장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는 기술을 꾸준히 검토하고 필요 시에는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

라디오메트릭 열화상 카메라를 통한 예방정비 및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은 자산이 과열되거나, 다른 원인으로 화재를 일으켜 대형 사고로 번지기 전에 자산 유지 보수 팀 담당자가 잠재적 문제를 포착하고 해결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라디오메트릭 기기는 보다 안전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고 생산 효율성 제고, 주요 시설 가동 및 운영을 지원한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