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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하는 이차전지 첨가제 시장, 한국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본격 개화 안됐지만 삼성SDI 중심으로 시장 규모 확대 가능성 충분

격변하는 이차전지 첨가제 시장, 한국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산업일보]
향후 전기차용 배터리에 적극적으로 확대 적용될 첨가제 시장의 높은 성장성에 대해 더 이상 의심할 이유가 없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현재 리튬 배터리의 경우 기존에 시장에서 주목하던 High-nickel 양극재만을 사용하고 다른 첨가제를 도입하지 않을 경우 1회 충전시의 주행거리만 길어질 뿐 고속 충전, 수명, 저온 특성 등은 개선될 수 없다.

하이투자증권의 ‘첨가제 시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보고서에 따르면, 실제로 삼성 SDI는 최근 2분기 실적 Conference call 을 통해 앞으로의 전기차 배터리의 개발 발향은 에너지밀도‧배터리 수명‧급속 충전‧가격 경쟁력일 것으로 언급했다.

또한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는 에너지밀도는 High-nickel 양극재와 실리콘 음극재를 적용하고, 수명은 도전재와 첨가제를 활용해 개선시킬 계획이며, 충전 시간은 음극 내에서 리튬 이온이 빠르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방향의 연구를 통해 단축 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향후 배터리 특성 개선을 위한 배터리 제조사들의 노력이 결국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에 투입되는 첨가제에 대한 수요 증가 및 시장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세계 실리콘 음극재 시장이 2020년 약 155억 원 수준에서 2025 년 약 5조6천억 원 규모로, 전세계 CNT 도전재 시장은 2020 년 87억 원 수준에서 2025년 2조4천억 원 규모까지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배터리 에너지밀도를 높이기 위해 High-nickel 양극재가 확대 적용될 경우 리튬 이온 생산량이 많아지게 된다. 따라서 음극재에서도 기존 흑연에 더해 리튬이온 저장 능력이 우수한 실리콘 음극활물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수 밖에 없다.

하이투자증권의 정원석 연구원은 “다만 실리콘 음극재의 경우 부피 팽창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한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음극재에 실리콘 활물질과 실리콘 팽창을 억제하는 보완재로서 CNT 도전재를 함께 적용하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정 연구원은 “지금까지 CNT 도전재는 주로 양극재 에너지밀도 개선을 위한 목적에 초점을 맞혀왔지만, 향후 배터리 수명 개선을 위한 목적과 음극재 적용까지 확대된다면 시장 규모는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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