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PAMCO, 살바니니(Salvagnini) FMS 라인 도입사례

[산업일보]
PAMCO는 1992년 태국 Samutprakarn에 설립된 기업으로 소화장비 보관함, 개폐 장치, 저전압, 중전압배전반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이다. 전기산업분야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선두 기업에서 살바니니 기계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살바니니 기계에 지속적인 투자에 대한 자세한 배경을 들어보기 위해 영업&마케팅 담당 이사인 WaranyaPratumtin에게 인터뷰를 진행해 봤다.


[TECH] PAMCO, 살바니니(Salvagnini) FMS 라인 도입사례

PAMCO는 어떤 기업인가?
PAMCO는 외함, 배전반, 케이블 트레이, 전선관, 파렛트랙, 개폐기 등 전기 산업 분야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지멘스와 협력해 저전압배전반(SIVACON S8)과 중전압배전반(SIMOPRIME)을 제조하고 있다.

업계에서 선두 기업이 된 비결이 무엇인가?
먼저 전문화된 기술이다. 제조기술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기술이 전문화돼 있기 때문에 타사에 비해서 기술적인 측면이 뛰어나다고 자부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바로 짧은 납기다. 살바니니 FMS 라인을 사용한 후 납기가 단축됐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인력도 많이 필요했지만 FMS 라인을 도입한 후에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빠른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인 것 같다.

마지막으로는 합리적인 가격이다. 스크랩이 감소하고 제품을 다시 수정해야 하는 공정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TECH] PAMCO, 살바니니(Salvagnini) FMS 라인 도입사례


살바니니 기계에 투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살바니니의 기계에 투자한 것은 우리에게는 혁신이었다. 살바니니 기계를 사용하기 전 우리는 단독 터렛방식의 펀칭기 3대와 프레스브레이크 8대를 사용했다.

기존 기계는 작업자가 수동으로 기계를 운영해야 하고 기계 수도 많았기 때문에 많은 작업자가 필요했다. 기계를 셋업하고 프로그래밍을 짜는 것뿐만 아니라 완성품을 작업자가 일일이 옮겨야 했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졌었다.

그러던 중 두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다. 펀칭기가 선별작업을 하는 도중 에러가 생기고 커팅 제품이 불규칙한 경우도 있어 스페셜 툴이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절곡기의 사이클타임과 셋업 타임이 길어 생산량을 극대화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느꼈다. 검토 끝에 2016년에 P2lean과 L3에 투자했다.

투자를 하고 생산성에 많은 변화가 있었는지.
L3와 P2 기계를 사용하면서 비용이 절감되었고 생산성이 급격하게 향상됐다. 또한 셋업 시간을 단축시켜 납기를 더욱 단축시킬 수 있었다. 우리는 2017년 완전 자동화 라인 S4+P4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완전 자동화 라인을 도입하면 생산성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한 투자였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우선 납기가 20% 이상 단축됐다. 완성품 한 개를 만드는데 단 1~3분이 소요되지 않아 빠른 납품이 가능해졌다.

또한, 빠른 속도로 생산품목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 놓을 필요 없이 주문을 받고 바로 생산이 가능해졌다. 자동화를 도입하기 전에는 작업자가 많이 필요했지만 현재 인력이 16% 감소됐고, Scrap도 5% 이상 감소됐다. 살바니니에 투자한 것은 우리에게는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협조 : 살바니니코리아

<살바니니FMS라인 동영상>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