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츠코리아(PILZ), PSENopII Lock out 시스템 통해 세이프티 솔루션 제공

작업 공간 안전 최대한 고려

필츠코리아(PILZ), PSENopII Lock out 시스템 통해 세이프티 솔루션 제공
PSENopII Lock out 시스템은 재가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경제적인 세이프티 솔루션이다


[산업일보]
Industry 4.0과 작업 현장

Industry 4.0의 테마를 필두로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요구가 계속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 그 관심 대부분은 산업용 IoT의 결합을 통한 MES 시스템과 보고서 툴에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사실 공장 자동화는 현장 관리자, 작업자, 유지보수 인력들이 상시 필요하기 때문에 100% 무인화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실제 작업 현장에서는 IoT와 스마트 센서 기술을 활용한 컴포넌트 제품들의 활용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특히, 작업장 안전에 필요한 센서들은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한 스마트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세이프티 제품을 적용하면 무조건 안전하다?

작업 공간은 그 규모가 다양하고 단순히 세이프티 제품을 적용했다고 해서 마냥 안전하지만은 않은 곳이 많다. 규모에 따라 사각지대가 존재할 수 있고 오작동으로 인해 움직이는 설비는 인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장비의 발전과는 별도로 작업장과 제품의 구조와 작업자의 의식에 따라 그 위험성은 더욱 커질 수 있다.

PSENopII Lock out -라이트커튼 재시작 방지 시스템 적용

라이트커튼은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세이프티 제품이다. 하지만 라이트커튼이 설치된 장비라도 만약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경우라면 사고의 위험성은 항상 내재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작업자가 유지보수를 위해 라이트 커튼 설비를 멈추고 작업 공간으로 들어가 작업을 할 경우, 외부 작업자는 설비안의 상황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외부에서 시작 버튼을 눌러 장비를 재가동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내부의 작업자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이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매우 많이 발생하는 사건이기도 하다.

현장에서는 이러한 위험 상황을 없애기 위해 위험공간 및 작업공간 내에 작업자가 있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기도 한다. 안전스캐너, 안전카메라 등의 제품 등을 통해 위험지역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지만 이는 필연적으로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필츠에서는 이에 라이트커튼에 LOTO(Lock Out Tag Out) 시스템의 Lock Out 컨셉을 도입해 재시작 방지 시스템 라이트 커튼을 개발했다. 보통의 라이트커튼은 정지 상태에서 외부의 재시작 버튼에 의해 기동된다. 하지만 필츠의 PSENopII Lock out 제품군은 작업자가 라이트커튼에 자물쇠를 설치하고 작업을 할 동안은 재시작 버튼을 눌러도 기계장비가 가동되지 않으며, 자물쇠를 Lock on 해야만 재가동 되기 때문에 손쉽게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불편한 진실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 2,142명, 부상 89,588명(산업안전보건공단 2018년 통계)의 수치는 대한민국의 매우 높은 재해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수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2017년 대비 재해자수 13.86% 증가)

세계적인 기준으로 보면 한국의 산업재해는 더욱 숨을 곳이 없다. OECD 통계 기준 산재 사망률 1위국(2015), 세계 최고의 장시간 노동국가, 최악의 산재국가. 국내총생산(GDP) 세계 12위의 경제대국 대한민국의 민낯이다.

필츠코리아 임창묵 과장은 "스마트 팩토리는 전세계적인 피할수 없는 흐름입니다. 하지만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이 곧 사람이 일하기에 안전한 작업 환경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츠는 작업 공간의 안전을 항상 함께 고려합니다"라고 말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