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일용소비재 시장, 코로나19 딛고 회복세 맞아

지속적인 온라인 시장 성장세…오프라인 소비심리도 점점 회복 中

중국 일용소비재 시장, 코로나19 딛고 회복세 맞아

[산업일보]
코로나19로 인해 암흑기에 들어섰던 중국의 일용소비재 시장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보고서인 ‘中 일용소비재 시장, 코로나 뚫고 회복세’에 따르면, 중국 내 코로나19 전염 추이가 진정국면에 접어들자, 일상 회복과 함께 일용소비재(FMCG)의 매출이 차츰 회복세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Nielsen의 통계를 살펴보면, 중국의 일용소비재 매출은 3월 이후부터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은 집밥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 아래, 식품 매출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위축됐던 유제품, 간식류, 주류 매출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함에 따라 급증했다.

코로나19 사태 전후,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문은 단연 ‘온라인 시장의 부상’이다.

코로나19 사태 동안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로 대면 접촉이 줄어들면서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던 소비의 대부분이 온라인으로 이동했다. 실제로, 1분기 중국 오프라인 부문의 일용소비재 매출은 6.4% 감소한 반면, 온라인을 통한 동일품목 매출은 33%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감소는 대형마트, 전통시장, 편의점, 슈퍼마켓, 미니슈퍼 등에 경계 없이 동일하게 일어난 현상이다. 대형매장의 경우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9.4% 감소했다. 전통시장은 8.7%, 편의점은 7.7% 줄었다. 슈퍼마켓과 미니슈퍼도 각각 3.9%, 0.3%의 매출 하락세를 맞았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잦아들면서 오프라인 부문도 점차 회복세를 보이지만, 아직 완전한 회복을 한 상태는 아니다. 오히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온라인 매장을 향해 옮겨간 일용소비재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채 유지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가장 심각한 1~2월, 온라인 부문은 33%의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사태가 잠잠해지기 시작한 3월 이후 역시 30%대의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KOTRA의 동흔 중국 선양 무역관은 “코로나19 사태가 중국 경제를 강타했지만, 일용소비재 시장은 여전히 견고한 모습”이라며 “온라인 채널 매출은 꾸준한 성장세가 지속하는 한편, 그동안 크게 위축했던 오프라인 매출도 본격적으로 회복하는 조짐이다. 한국 수출에도 곧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했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