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측측부인대파열, 단독 손상보다는 동반 손상 발생률이 훨씬 높아

외측측부인대파열, 단독 손상보다는 동반 손상 발생률이 훨씬 높아

일반 사람들이 접할 수 있는 스포츠 종목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스포츠 손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힘껏 달리거나 점프를 하고, 상대편 선수를 밀치는 등 격렬한 운동 중에는 스포츠 손상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이때 특히 조심해야 할 부상이 바로 무릎부상이다.

무릎관절은 뼈와 인대, 연골, 힘줄, 근육 등 여러 가지 구조물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신체 부위다. 이중 무릎 인대는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강한 섬유성 결합 조직으로써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무릎 인대는 대표적으로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측측부인대, 외측측부인대로 크게 4가지를 꼽는다.

무릎 인대파열 중 전방십자인대파열의 발생률이 가장 높지만 그 외의 인대 손상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외측측부인대는 단독 손상보다는 동반손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검사 시 꼼꼼한 체크가 필수적이다.

무릎 관절 바깥쪽에 위치한 외측측부인대는 대퇴골과 비골을 연결하며, 무릎 관절이 바깥쪽으로 빠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기능을 한다. 외측측부인대는 대체로 무릎 안쪽에서부터 바깥쪽으로 강한 힘이 가해졌을 때 전방십자인대파열 또는 후방십자인대파열과 동반되어 발생한다. 낙상 및 스포츠 손상 등이 외측측부인대파열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꼽힌다.

외측측부인대파열이 발생하면 보행 시 불편함이 느껴지며, 무릎 바깥쪽에 통증 및 부종이 발생한다. 경미한 파열은 보조기 착용 및 물리치료, 재활치료 등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렇지만 외측측부인대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한다.

도움말: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