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만성적 여드름, 구체적 원인을 보고 치료해야

[칼럼] 만성적 여드름, 구체적 원인을 보고 치료해야
[산업일보]
여드름은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피지질환이라고 많이들 생각한다. 이것은 여드름이 호르몬의 급격한 증가에 의해 피지의 양이 많아지며 염증이나 피지가 뭉치면서 생기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근래에는 이러한 청소년기의 여드름뿐 아니라 성인기 이후 나타나는 성인여드름이 폭증하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성장성이 빨라짐에 따라서 사춘기에도 성인여드름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성인 여드름은 청소년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피지가 증가해서 생긴다. 그러나 피지가 증가하는 이유는 성장기 호르몬으로 인한 것이 아닌 여러 가지 불균형성으로 인한 것으로 청소년 여드름과는 다르다. 특히, 경쟁 사회에 따른 여러 가지 과로나 피로감 혹은 스트레스 증가 등이 성인뿐 아니라 학생 시절에도 나타나며 음주나 식습관 문제 등이 몸의 불균형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한방에서는 내부적인 원인에 의한 여드름 발생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내적인 여드름은 재발성이 매우 강하다. 그도 그럴 것이 피부의 겉 부분을 케어해 보이는 여드름을 제거했다고 할지라도, 결국 몸 속의 불균형 요인들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 이 문제에 의해 피지 활동 또한 문제를 일으키며 여드름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내적인 요인의 여드름 문제를 치료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내적인 불균형 요인들을 바르게 돌려놓을 필요성이 있다.

내적인 요인이란 주로 인체의 항상성에 문제를 줄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길 한다. 예를 들어, 우리 인체는 하루 24시간 1년 내내 쉼 없이 심장, 대장, 폐, 비위 등이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인체의 장부의 기능은 매우 중요하며 몸 곳곳에 에너지를 운반하고 불필요한 독소를 제거하고 몸에 활력을 불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식습관이나 기타 여러 환경 변화에 의해서 이러한 장부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이 변화가 순환현상이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문제를 준다. 이 결과가 몸의 호르몬 작용에 교란을 야기한다. 피지의 증가나 각질층의 활동 이상으로 피지가 빠져 나오지 못하는 문제를 만들어 여드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따라서 재발이 강한 여드름, 혹은 만성적인 여드름을 앓고 있다면 피부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불균형 요소를 체크해보고 증상이나 체질 및 식습관, 행동 습관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해 문제를 해소해야만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잦은 여드름 재발 혹은 치료가 잘 안 되고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이거나 일시적인 효과만 있는 치료 방법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 쉽사리 접근하지 못한다. 마음먹고 치료를 받았다고 할지라도 시간이 지나 포기를 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사람들에게 여드름 치료에 있어서 반드시 생각을 해야 할 부분은 여드름이 나고 있는 피부의 겉이 아닌 피부 속의 불균형이라고 조언하고 싶다.

도움말: 전주 하늘체한의원 신민우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