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부인과·산후조리원 선택 시 전문 의료진 상주 여부 고려해야

산부인과·산후조리원 선택 시 전문 의료진 상주 여부 고려해야

우리나라의 출산 트렌드가 아이와 산모가 가장 편한 형태로 출산을 하는 자연주의 출산으로 변화하고 있다. 자연주의 출산은 의료진 개입을 최소화한 분만 방법으로 조산사가 분만 과정을 돕는다. 위험 요소가 없는 산모의 경우 일반적인 자연주의 출산으로 문제없이 아이의 탄생을 함께할 수 있다.

하지만 언제나 예기치 못한 상황은 발생할 수 있고,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최근에는 자연주의 출산에 안전성을 더한 ‘신자연주의 출산’이 관심을 얻고 있다. 신자연주의 출산이란 출산 시 위급상황에 더 빠르고 정확한 처치를 위해 조산사가 아닌 의사가 직접 출산을 담당하는 출산 방법이다.

분만 형태 자체는 자연주의 출산과 같이 아이를 최우선으로 한 르봐이예 분만과 캥거루 케어, 가족분만 등 엄마와 아기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형태로 진행한다. 분만 시 의학적 처치를 최소화하기 위해 호흡이나 골반 마사지, 골반 운동 등을 통해 통증을 조절하며, 산부인과 전문의 주치의의 분만 진행뿐만 아니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시 대기해 응급상황에 대비한다.

신자연주의 분만의 ‘르봐이예 분만’은 출생 시 울음을 터뜨리는 아기를 보고 프랑스 르봐이예 박사가 창안한 분만법으로, 출산 직후 모든 감각이 예민한 신생아를 위한 분만 환경을 갖추고 분만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분만 환경은 어둡고 조용하고 따뜻했던 엄마의 자궁 환경과 큰 변화를 주지 않기 위해 조명을 어둡게 해 아기의 시각을 보호하고, 가장 예민한 청각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출산 시 모든 의료진과 분만 참가인이 침묵을 지킨다.

아기가 태어나는 즉시 엄마의 배 위에 올려 어루만지게 하면서 촉각을 진정시켜 아기를 안심시키고, 동시에 엄마와 아기의 애착 형성을 할 수 있게 한다. 탯줄은 폐호흡에 적응할 수 있도록 태맥(탯줄박동)이 멈춘 후 자를 수 있게 기다리고, 탯줄을 자른 후에는 아기를 따뜻한 물에 천천히 담가 중력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모든 분만 과정은 가족과 동반하여 진행되며, 아기가 물에 들어간 후에는 아빠가 아기의 태명을 부르며 함께 물놀이를 하며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분만 직후 엄마와 아기의 맨살 접촉을 유도하는 ‘캥거루케어’는 엄마와의 유대감 형성은 물론, 스킨십을 통해 오감을 자극해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정서적 안정과 함께 심장박동수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 등 정서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엄마도 애착 형성과 모유 수유 성공률이 증가하고, 산후 수면양 증가와 통증 감소 등에 도움을 준다.

출산은 분만도 중요하지만 출산 후의 산후조리도 중요하다. 산후조리는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동 환기 시스템을 구비해 ‘서울시 실내공기 우수시설 인증기관’으로 선정된 곳이 우수한 실내공기질을 제공해 산모 건강 관리에 좋으며, 전문 의료진과 전담 간호사가 24간 상주해 있어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구로 연세사랑모아여성병원 이홍중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