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총판 센트랄테크 상담안내 02-897-0945
절삭공구 국내 최대 직영점 (주)제이엘월드
윙배너

축농증 수술, 환자 상태와 증상에 따라 알맞은 방법으로 진행해야

축농증 수술, 환자 상태와 증상에 따라 알맞은 방법으로 진행해야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산업일보]
겨울철 많은 이들이 감기로 코막힘, 콧물 등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감기는 초기에 쉽게 치료할 수 있지만 축농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흔히 알려진 축농증은 의학용어로 부비동염이라고 하는데, 코 주위 뼛속에 있는 공간인 부비동에 환기 및 분비물 배출 기능에 문제가 생겨 점막이 붓고 염증이 발생하거나 농성 분비물이 고여 축농증을 유발하게 되는 등 국내 진료환자가 연간 약 600만 명에 이르는 코 질환이다.

축농증은 개인의 발병시기와 원인,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며, 초기에는 항생제 등 약물치료로도 호전이 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방치하여 만성화돼 약물치료를 통해서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축농증 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 고려해봐야 한다.

축농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코막힘을 비롯한 심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며 후각 기능의 감퇴, 집중력 저하 등이다. 이로 인해 수면장애, 업무 능력 저하까지 이어져 불편을 호소하기도 한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화 된 축농증으로 악화됐다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축농증 수술 치료는 대부분 내시경을 통해 콧속 염증이 있는 부비동을 개방해 원활한 환기와 배농이 가능케 한다.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문제를 교정하는 것이다. 또한, 물혹을 완전하게 제거해 재발 가능성을 낮출 수 있으며 수술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짧은 축농증 수술 치료 시간으로 당일 퇴원을 하기도 하며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 그리고 개인에 따라 의료실비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비용적으로도 부담이 줄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환자에 따라 축농증은 원인과 증상이 달라 개개인마다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축농증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축농증 수술 이후에도 경과 관리와 추적관찰이 필요하다. 또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진료와 올바른 코 세척 등 관리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