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도 때도 없는 만성 코막힘, 수술 필요한 증상일 수도

시도 때도 없는 만성 코막힘, 수술 필요한 증상일 수도
안산그랑시티자이 송산두리이비인후과 전문의 권기남원장

대부분 사람들이 한 번 이상 코가 막혀 불편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봄 가을엔 환절기로 인해, 여름엔 에어컨, 겨울엔 큰 기온차 등으로 인해 시도 때도 없이 코가 막힌다면 얼마나 괴로울까?

단순한 콧물감기겠지 하며 방치하다가 만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코감기는 비강의 점막이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점막이 붓고 염증이 생긴 상태다. 적절한 약물과 치료로 보통 일주일 정도면 상태가 완화된다. 하지만 만성비염은 3주 이상 적절한 약물치료를 하였음에도 코막힘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다. 이때는 원인을 정확히 분석해 보아야 한다.

만성코막힘의 원인은 다양한데 가장 흔한 것은 알레르기 비염이다. 코막힘과 동시에 코골이, 인후염, 편두통까지 동반된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비중격만곡증이란 코의 가운데 축인 비중격이 C자나 S자로 휘어진 상태를 말하며 이로 인해 콧속의 공기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비강과 연결된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고 고름이 쌓이면서 콧물과 코막힘이 지속되는 부비동염(축농증), 비강 점막의 염증성 조직이 물혹으로 자라나는 코물혹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비중격만곡증, 코물혹 등의 증상은 약물치료는 한계가 있고 코 구조의 문제이므로 3D 장비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수술을 통해 구조를 바르게 잡아주어야 한다. 수술은 부분마취를 해 30분에서 1시간 사이며 당일 입퇴원이 가능하다. 또한, 코 안속으로 절제하거나 교정하므로 수술의 부담이 적고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코막힘은 늘 무거운 머리, 개운하지 않은 수면을 유발하게 되고, 심한 경우 일의 능률과 삶의 질마저 저하한다. 심한 코막힘 증상으로 고민이라면 미루지 말고 해당 질환 여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원하여 치료받는 것이 해결의 첫 단계일 것이다.

도움말: 안산그랑시티자이 송산두리이비인후과 전문의 권기남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