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어라인 교정이 필요한 이마 유형과 수술에 필요한 모수를 예상할 수 있는 ‘셀프 모수 체크방법’이 있다. 셀프모수 체크 방법은 좌우 각 비어 있는 이마 부위의 넓이를 잰 후 70모를 곱하면 대략적인 이식 모수를 예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왼쪽 이마의 비어 있는 영역이 가로 6m, 세로 4cm 정도의 면적이고, 오른쪽 이마의 비어 있는 영역도 가로 6cm, 세로 4cm의 면적이라고 가정해보자. 해당영역의 넓이를 계산하면 24제곱센티미터(㎠)가 나온다. 이 넓이에 70모를 곱하면, 총 예상 모수는 1,680모가량이다.
헤어라인 교정이 필요한 이마 유형도 알아보면 유용하다. 측면 모발이 부족한 M자 이마, 3자 이마나 광대가 발달했거나 측면이 넓은 이마의 경우 헤어라인 교정을 통해 원하는 이마모양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이런 경우 헤어라인 교정을 통해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까지 나타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이밖에 헤어라인이 불규칙한 경우나, 이마축소 수술 후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도 헤어라인 교정이 적합할 수 있다. 다만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수술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원은 상담을 받기 쉽지 않은 이들을 위해 혼자서도 이식 모수를 예상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다만 헤어라인 교정은 모발의 굵기, 밀도, 각도나 방향, 깊이, 잔머리 여부 등을 모두 고려한 진단과 세심한 디자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주의해야 할 것은 헤어라인 교정의 경우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출혈이나 모낭염 등의 부작용이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수술 전후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미리 알아 두고 병원 선택 시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모제림 여성센터 정지헌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