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리불순, 무월경 외 다모증, 여드름도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생리불순, 무월경 외 다모증, 여드름도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최근 여성커뮤니티에 임신과 관련해 많은 문의가 있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다. 배란장애인만큼 방치할 경우 그만큼 난임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 때문에 해당 질환의 증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증상은 바로 생리불순과 무월경이다. 처음에는 과로나 스트레스 혹은 과도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으로 생각하고 지나치기 쉬우나 이와 같은 생리이상이 반복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흔히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고 하면 많은 여성들이 떠올리는 생리불순과 무월경이 있지만 이런 생리이상 증상 외에도 우리가 흔히 겪으나 무심코 지나치는 증상이 있어 체크가 필요하다. 고안드로겐혈증으로 인한 다모증이나 여드름 혹은 심한 탈모증이 이에 속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소에서 매달 이뤄져야 할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호르몬 불균형이 주요 원인인 여성질환이다. 이로 인해 생리 주기 불규칙을 겪게 되며 내분비 이상으로 인해 심한 경우 난임,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으로 이행될 수 있어 빠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여성내분비질환이다.

이와 관련해 실제 환자들의 검사 결과를 살펴볼 때, 난소 나이라 표현하는 난소예비력(AMH)수치가 정상범위에서 벗어나며 난포자극호르몬수치 (FSH)와 황체형성호르몬 수치(LH)의 불균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참고해 난소 기능 저하와 호르몬 불균형의 정상화를 위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경우 피임약과 같은 호르몬제 투여는 치료에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 복용의 경우 복용이 끝나면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지속적 복용은 배란 억제, 자궁내막을 얇게 만드는 등의 현상이 반복돼 생리가 더 심하게 불규칙해지거나 생리양 감소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는 기본적으로 자연적인 배란을 회복하고 호르몬의 불균형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양방과 한방의 통합 진료를 통해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임신에 대한 고민 중 해당 질환을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에 있어 개개인의 체질,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진단과 처방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부인과 검사로 호전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신뢰감 높은 치료가 가능한 곳을 선정해야 객관적 치료 결과를 확인하고 좋은 치료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생리불순 및 무월경과 같은 생리이상 증상의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으로 알려지며 초기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나 다모증, 여드름, 탈모증과 같은 증상은 초기에 관리하지 못해 치료 시기를 늦추기 쉽다. 이런 부분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이상 징후에 대한 빠른 체크와 관리가 필요하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이후에도 환자 스스로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비만 혹은 저체중과도 관련이 있는 만큼 적정 체중 유지와 운동 병행이 필요하다.

도움말: 강남 교대역 이음여성한의원 김우성 대표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