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침묵의 살인자 당뇨병, 합병증이 더 무서워...망막 검사 필수

침묵의 살인자 당뇨병, 합병증이 더 무서워...망막 검사 필수
천안아산 밝은신안과 망막클리닉 석주용 원장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질환이 있다. 바로 당뇨병이다. 당뇨병은 혈액 내 포도당이 높아져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 질환으로 신장, 망막, 신경 등 다양한 미세혈관 합병증과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 등 혈관 합병증을 유발한다.

당뇨병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이유는 발병 후 10여 년이 지난 뒤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자신이 당뇨병인지 모르고 지내다가 뒤늦게 진단을 받고, 한순간 합병증을 불러오는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평소 식습관, 운동 등으로 건강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합병증 증상에 대처하기 어려워 건강은 물론 생명까지 위태롭게 할 수 있다. 때문에 당뇨병을 앓거나 의심이 되는 이들은 늘 합병증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당뇨병은 완치가 되기 어렵다. 발병되면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지만 진단 및 검사, 생활습관을 철저히 한다면 두려운 병은 아니다.

다양한 당뇨 합병증이 있지만, 이 가운데 당뇨망막병증은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으로 실명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하다.

당뇨병으로 인해 망막의 모세혈관이 막혀 저산소증을 일으키고 혈관 주위에 부종과 출혈이 생겨 시력 감소를 유발하는 이 질환은 일찍 진단 및 검사를 받고 대처한다면 치료가 가능하나, 방치하거나 너무 늦게 발견할 경우 실명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병을 10년 이상 앓은 환자 중 약 25%에서 발병한다. 당뇨병을 오래 앓을수록 당뇨망막병증이 발병할 확률이 높은 만큼 당뇨병 확진을 받은 이들이라면 정기적인 안과 검진 및 망막 검사가 필수로 적절한 눈 관리와 치료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

당뇨망막병증은 비증식성과 증식성으로 나뉘는데 비증식성은 당뇨망막병증의 초기 소견으로 점점 좁아지던 망막 모세혈관이 폐쇄돼 미세한 망막출혈을 일으킨다. 이때 시력의 중심부와 황반에 부종이 발생해 시력 장애와 함께 색각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약한 경우엔 6~12개월 마다, 심한 경우엔 3개월에 한번씩 정기검진을 받아 경과를 관찰해야 한다.

증식성은 당뇨망막증의 발병 기간이 오래됐거나 초기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비증식성에서 진행된 상태로 망막세포가 죽고 신생혈관이 생겨 심한 출혈을 일으키게 되는 단계다. 이로 인해 시력장애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시간이 더 지나면 실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당뇨망막병증은 증상에 따라 치료에 차이가 있다. 비교적 초기 증상이라면 약물로 개선이 가능하며 이후 레이저, 주사, 수술 순으로 단계적인 치료가 이뤄진다.

이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인 당뇨 치료를 위해 혈당 조절을 병행해야 하며, 혈압 관리와 금연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엄격한 기준으로 혈당을 조절한다면 당뇨망막병증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당뇨병 환자에서 증가된 혈청지질(serum lipid)은 혈관내피세포의 손상을 야기해 당뇨망막병증의 미세혈관 변화를 악화시킬 수 있어 혈청지질 조절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최근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해 당뇨환자 수는 물론, 평균 수명까지 늘어남에 따라 당뇨합병증을 앓는 이들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그만큼 당뇨망막병증 발병 위험에도 노출돼 있다.

시력 저하는 물론 실명이라는 큰 불편함을 주는 당뇨망막병증을 위해서는 근본 원인인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이 우선이다. 자신의 몸을 점검해보는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당뇨망막병증의 증상이 심하게 진행된 상태엔 시력 개선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전문 의료진의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증상의 진행 억제는 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를 찾아 망막 검사를 받아야 한다. 망막은 전문 의료진과 함께 진행 정도를 비교, 확인할 수 있는 고가의 첨단 의료장비가 있는 안과를 꼼꼼히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천안아산 밝은신안과 망막클리닉 석주용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