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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LED, 3년 뒤의 시장 판세를 주목해야

삼성전자-삼안광전 등 업체간 합종연횡 이어지면서 상용화 가속도

[산업일보]
삼성전자는 3년 내에 300만 원 대의 75인치 가정용 마이크로LED TV를 출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의 상용화 시기가 앞당겨지는 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마이크로LED, 3년 뒤의 시장 판세를 주목해야


유진투자증권의 ‘마이크로 LED, 어디까지 왔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CES에서 Konka가 삼성전자에 이어 두 번째로 마이크로LED 모듈을 삼성전자에 비해 30% 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연내 판매할 것을 밝혔다.

이외에도 다수의 중국 업체들이 연내 시제품 생산 및 3년 이내 대량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어, 마이크로LED의 상용화에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던 낮은 칩 수율과 전사 수율에 상당한 진전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LED 업체들이 포진돼 있는 중국, 대만은 TV세트업체들과 LED 칩 업체들이 협력해 R&D를 진행하며 중국 정부의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지원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한국 업체들은 지분투자와 자체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개별 디스플레이/LED 업체들보다는 글로벌 기술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많은 공정들이 개발되고 있는 기술 성숙도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마이크로LED에서는 국내 업체들의 전략이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유진투자증권의 노경탁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중국 최대 LED업체인 삼안광전과의 전략적 제휴, 대만 플레이나이트라이드의 지분 인수 등 마이크로LED TV를 차세대 전략제품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아직은 높은 재료비와 수율 등 상용화까지 험난한 과정이 있겠으나, 대량양산체제 및 기술 개선 등으로 제품 가격이 점차 현실화 된다면, 그 동안 어려웠던 LED 업황이 살아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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