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총판 센트랄테크 상담안내 02-897-0945
절삭공구 국내 최대 직영점 (주)제이엘월드
윙배너

2020년, 세계 변화시킬 스타트업 유망 분야 12곳 선정돼

생명공학 분야 강세, 전체 63.8%는 ‘미국’에 집중

2020년, 세계 변화시킬 스타트업 유망 분야 12곳 선정돼

[산업일보]
2020년, 세계를 변화시킬 높은 잠재 가능성을 지닌 스타트업 유망 분야가 선정됐다.

KDB 미래전략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2020년 유망 스타트업 트렌드’에 따르면, 스타트업 시장조사기관인 CB Insight는 ‘Game Changer 2020(게임체인저 2020)’을 통해 12개의 유망분야 및 36곳의 관련 스타트업을 발표했다.

Game Changers로 자리할 12개의 유망 분야 중 생명공학 분야가 강세를 보였으며, 이에 따라 다수의 의료 관련 분야가 선정됨을 알 수 있다.

먼저, 빠른 속도로 인공지능(AI)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는 광학 칩 생산에 관한 ▲Speed of light chips와 AI 알고리즘을 인간의 용어로 변환해 제공하는 기술인 ▲AI transparency 유전자 편집에 대한 안전하고 정확한 연구 방법 개발에 관한 ▲CRISPR 2.0 등이 꼽혔다.

▲AI-based protein prediction은 질병 진단과 치료 강화를 위한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기술이며, 화학 약물이 아닌 전기 자극을 통한 질병 치료법을 개발하는 기술인 ▲Electro-charged therapeutics와 만성·희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미생물군 표적화 기술인 ▲Microbiome masters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Mind-altering medicines ▲DNA data marketplaces ▲Sustainable shippers ▲Carbon captures ▲Next-gen nuclear energy ▲Quantum cryptography 등 정신 질환은 물론 운송·에너지·데이터 등 전반적인 산업계에 걸친 다양한 분야들도 함께 올랐다.

12개의 분야별로 세 곳씩 총 36곳의 주요 유망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이들의 투자 규모는 2015년 이래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 중 63.8%에 해당하는 23곳의 스타트업이 미국에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KDB 미래전략연구소 미래전략개발부의 서대훈 연구원은 “유망한 분야에서 분투하고 있는 스타트업에 대한 국내 기업의 관심도 요구된다”라며 “기존에 많은 투자와 관심을 받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핀테크 등 B2C 기반 스타트업을 넘어, 다양한 유망 분야에서 원천 기술 기반으로 성장 중인 기술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