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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하는 ‘LNG추진선’ 수요,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수주 우위 나선다

선주들 사이에서도 ‘LNG 추진선이 유일한 대안’ 목소리 높아져

[산업일보]
최근 LNG 추진선박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선주들의 LNG추진선에 대한 선호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LNG추진선은 2020년 1월부터 시행된 황산화물 배출규제뿐만 아니라, 최근 강화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까지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증가하는 ‘LNG추진선’ 수요,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수주 우위 나선다


삼성증권에서 최근 발표한 ‘진짜 LNG추진선 수요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선박의 긴 사용연한과 IMO 측의 환경규제 강화 의지를 고려할 때, LNG추진선이 사실상 유일한 대안이라고 주장하는 선주들도 등장하고 있다.

LNG추진선 수요는 해운시장뿐만 아니라, 한국 조선산업에서도 중요한 이슈다. LNG추진선은 아직 건조 경험을 보유한 조선사가 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기술력이 우수하고, 다양한 건조 경험을 보유한 한국 대형 조선사들이 수주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 가운데 가격 역시 일반 디젤 추진 선박 보다 높은 편이다.

저부가선이자 중국의 주력 선종인 벌크선도, LNG 추진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한국 대형 조선사가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2014년 말에 전체 수주잔고에서 LNG추진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3.6%. 해당 수치는 2018년 말 7.3%로 상승한 뒤, 현재는 12.7%에 도달했다. 이는 절대 수주잔고 기준으로도 2014년 말 대비 5년 만에 약 103% 증가한 수치다.

증가하는 ‘LNG추진선’ 수요,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수주 우위 나선다


그러나, LNG추진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수치로 확인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는 이에 대해 의심 섞인 시선을 갖는 경우가 남아 있다. 이는 해당 LNG추진선 데이터가 LNG운반선을 포함하고 있고, LNG운반선의 수요가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의문은 일반 상선 중 LNG추진 시스템을 채택한 선박의 발주도 의미 있는 증가세를 보이는지 여부인데, LNG운반선은 이미 과거부터 수송 중 기화되는 천연가스를 추진 연료로 이용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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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의 한영수 연구원은 “LNG추진선 내에 LNG운반선’을 제거해도, 여전히 그 수요는 증가 추세”라고 언급하면서 “현재 LNG운반선 수주잔고를 전량 LNG추진선으로 간주하고, 이를 LNG 추진선 전체 수주잔고에서 차감하면, 현재 LNG운반선이 아니면서 LNG추진 시스템을 채택한 선박의 수주잔고는 약 1천150만 DWT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한 연구원은 “이 수치는 전 세계 선박 수주잔고의 6.1%에 달하는 수준으로, 해당 수치는 불과 2018년 말에는 2.9%만 기록해 2018년 말 대비 75% 증가한 것”이라며, “오히려 전체 LNG추진선 수주잔고 증가율은 44%를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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