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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V80의 성공, 만도·현대위아 등 부품사 등도 함께 호재

첫날에만 올해 내수 판매 분 60% 계약…GV70 동반 성공 기대감 커져

GV80의 성공, 만도·현대위아 등 부품사 등도 함께 호재


[산업일보]
현대차 제네시스 GV80의 연간 내수 판매목표인 2만4천 대의 60%에 달하는 물량이 첫 날 계약됐다. 연간 생산능력이 5만 대 수준으로 책정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사측과 노조 측의 발빠른 합의를 통한 생산능력 확대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누가 GV80을 만드나’ 보고서에 따르면, GV80의 미국시장 수출이 시작되는 2분기 말에는 현 수준의 생산능력이 유지될 경우 국내 배정물량을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반면 미국으로 수출된 물량들은 고스란히 3분기까지 현지 딜러에 공급되는 과정에서 미실현 손익으로 잡히며 현재 느껴지는 모멘텀 대비 손익개선의 폭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해당 부품업체들의 경우 이보다 선행돼 공급물량이 매출액으로 연결되고, 현대차가 증설을 단행하게 될 경우 역시 먼저 이익 모멘텀이 발생하는 구조다.

부품 별로는 외장/ 파워트레인 및 샤시, 내장/인테리어 관련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먼저 헤드램프의 경우 ADB(Adaptive Driving Beam)이 도입되며 전방 영상인식 카메라 센서가 포함돼 전방의 사람이나 차량을 인식하는 기술이 도입된다.

ADAS의 경우, 만도가 공급하는 HDA II 패키지에는 네비게이션 연동으로 차선 변경, 에어 서스펜션과의 협조제어 등 기존에 없던 기능들이 추가된다. 샤시는 추가로 Redundancy 기능이 고도화 된 R-EPS 와 전자식 by-wire 기능이 탑재된 브레이크 시스템인 IDB가 만도로부터 공급된다.

파워트레인은 현대위아가 그룹사 최초 직렬 6기통 디젤엔진을 공급하고, 고가차량 특성상 옵션율이 높은 4WD 시스템 HTRAC과 e-LSD, CVJ 등도 같이 공급한다. 한편 실내공간의 핵심부품인 텔레매틱스, 칵핏모듈 등은 현대모비스에서 공급되고, 공조 시스템의 경우 한온시스템이 공급하는 구조다. 특히 센터 콘솔의 경우 전자식 변속기 SBW(Shift by Wire)기가 에스엘로부터 그룹사 최초로 도입됐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유지웅 연구원은 “2020년 하반기에 들어서는 제네시스 GV70의 출시가 예정돼 있는데, 가격의 접근성이 높아지며 볼륨 측면에서는 GV80을 넘어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며, “따라서 현재 제네시스 GV80 공급을 통해 성장 모멘텀이 기대되는 업체들은 하반기에도 추가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는 또한 GV80이 미국에서 첫 평가를 받게 되는 구간으로, 성공을 담보로 한 시뮬레이션 상 부품업체들은 상당한 외형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본 유 연구원은 “부품별로는 SUV 특성상 4륜 구동(현대위아) 시트부품(현대공업) 등이 구조적 볼륨증가의 수혜가 예상되고 있으며, 외장 부품 중에서는 헤드램프 시스템, 도어 개폐장치 자동화의 핵심 공급자인 에스엘과 평화정공의 구조적 수혜도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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