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통증 개선 위한 도수치료, 정형외과 진료 후 진행해야

[칼럼] 통증 개선 위한 도수치료, 정형외과 진료 후 진행해야
업무를 반복적으로 작업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안 좋은 자세가 습관이 되고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한다.

대구에 사는 A씨(31)는 어깨와 허리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어 정형외과를 찾았다가 도수치료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근육 및 관절 등 다양한 부위에 통증 및 불편함을 느끼는 이들이 있는데, 이러한 통증은 골격의 균형이 비뚤어지고 근육에 무리를 가져오면서 나타난다.

어깨나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 가운데, 통증을 개선하고 무너져 있는 몸의 균형을 바로 세우려고 도수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있다. 도수치료란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별도의 장비 없이 전문 도수치료사의 수기로 근골계의 통증 및 질환 등을 완화시키는 요법이다.

굳어진 관절을 손으로 풀어주고 관절 부위를 눌러 통증을 완화해주는 치료방법으로 수술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덜 수 있다. 수술적 치료법에 부담을 느끼는 척추 및 근육 질환자가 선택할 수 있으나 치료 전 의료진과 상의해 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도수치료 종류 중 척추 질환에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골반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고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를 기대해볼 수 있다. 주로 관절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이 움직일 때 나타나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도록 관절에 작고 빠른 진폭을 제공해 개선한다.

관절 가동술은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 방법이며,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무너진 몸의 균형으로 인해 허리디스크 등 척추 간의 사이가 좁아지면서 신경이 점차 눌려 발생된 통증을 감소하기 위해 척추 관절면 사이의 간격을 증가시키며 인대의 건강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한편,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차이날 수 있으며,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치료사에게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수행하는 병원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무조건 진행하기보다는 도수치료를 받기에 몸 상태가 괜찮은지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대구 더원정형외과 박호원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