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코 재수술, 성형외과 진단 후 문제점 개선해야

[칼럼] 코 재수술, 성형외과 진단 후 문제점 개선해야

인상에 변화를 주고자 코 성형을 진행했다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기능적인 문제 등으로 코 재수술을 선택하기도 한다. 코는 높이와 코볼, 코끝 각도 등이 영향을 줘 인상이 달라지기도 하며, 숨을 쉬고 냄새를 맡는 등의 기능적인 부분도 있어 재수술 결정 시 신중해야 한다.

코 재수술은 주로 코 성형 후에 코가 휘거나 이목구비와의 부조화로 인위적인 느낌이 들거나, 보형물로 인한 문제 등으로 진행된다. 앞선 수술 시기에 따라 재수술 시기도 달라지기 때문에 수술 시기 및 현재 상태에 대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

실패 원인 및 문제점 파악을 위해 수술 전 정밀검사가 이뤄져야 하며, 환자가 말하는 불편함과 불만족스러운 부분 들을 체크해 앞선 수술의 문제를 파악하고 환자의 현재 상태와 기능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개인에 따라 코의 내부 및 외부 상태가 다르고 수술 후 상태에도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맞춤형 재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구축이나 보형물로 인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안전을 우선해야 한다. 환자도 단순히 코 모양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코의 기능 등 전체적인 부분을 고려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코 재수술 시기는 처음 코성형 수술로부터 6개월 이후로 본다. 염증이나 긴급상황의 경우를 제외하면 최초 수술 후 조직이 어느 정도 안정화된 후 수술을 진행해야 2차, 3차 재수술을 예방할 수 있다.

코 재수술은 이미 수술을 겪은 조직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코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코를 심하게 풀거나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문제가 생길 경우 방치하지 말고 즉시 병원에 연락해 의료진에게 조치를 받아야 한다.

도움말: 압구정 코엔아이성형외과 이성길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