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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통증 유발하는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비수술 치료법

어깨통증 유발하는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비수술 치료법
세바른병원 김주현 대표원장

[산업일보]
나이가 들면서, 혹은 과도한 운동이나 직업상 평소 신체 활동이 많다면 어깨를 비롯해 관절 곳곳에 통증이 생기고, 염증이 발생해 지속적인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어깨통증은 중장년층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대부분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경우가 많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관절에 유착이 발생하여 움직임에 제한을 초래하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 어깨 관절 주위에서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어깨가 뻣뻣해지고, 야간에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또한, 어깨를 뒤쪽으로 움직이기 힘들어지고 나중에는 손까지 저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뼈를 덮는 네 근육이 합쳐져 하나처럼 된 힘줄인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것이다.

이는 연령층에 제한 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마다 다른 회전근개의 섬유화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정도가 다르다. 특히 어깨 관절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배구, 배드민턴, 골프 등 스포츠 활동을 하다 발병되는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파열 역시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며, 등 뒤로 손을 올리기 어렵다는 것이 특징이다. 오십견과 다른 점은 팔을 들어 올리는 도중 통증이 있다가 완전히 다 들어 올리면 통증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어깨를 회전시키면 마찰되는 소리가 발생한다는 점도 다르다.

어깨통증 증상이 너무 심할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하지만, 전문의의 진찰 소견과 X-RAY 검사 등으로 정밀하게 파악한 후 증상이 미미하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없다면 당장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어깨질환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운동 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고,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평소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어깨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사용량을 꼭 조절해야 한다.

도움말: 세바른병원 김주현 대표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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