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전증과 손떨림, 머리떨림 증상은 적극적 치료가 중요

수전증과 손떨림, 머리떨림 증상은 적극적 치료가 중요

손에 장시간 힘을 줬거나 긴장을 많이 하지 않았음에도 손이 자꾸만 떨리고 머리떨림 증상까지 동반할 경우 진전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진전증은 대표적인 신경과적 증상으로 수전증과 머리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청주에 거주하는 K씨(28)는 손떨림과 머리떨림 증상으로 인해 한의원을 방문했다. 떨림 증상이 나타나면 일상에서의 불편함과 함께 대인관계, 직장에서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중요한 발표나 시험 등의 자리에서 자기 의지로 통제되지 않는 떨림 증상으로 수치심을 느끼거나 불안이 가중돼 떨림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타인의 오해를 살 수도 있다.

처음엔 떨림의 정도가 크지 않고 주기가 길어 특수한 상황에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긴장되는 상황이 아님에도 계속 떨림이 이어진다면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수전증과 머리떨림은 사람마다 떨림의 정도가 다르며, 미세하게 떨리는가 하면 신체 한 부위 혹은 여러 부위를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떨리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사람들 앞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껴 대인관계를 피하게 되고 통제되지 않는 증상으로 인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공황장애, 사회공포증, 대인기피증, 강박증, 불면증 등 여러 신경정신과적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치료는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이나 자세, 불안, 뇌 기능 문제 등의 원인을 살펴 진행해야 한다. 환자별로 원인과 증상이 다르고 발생 양상 또한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분석해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방치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치료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되며, 파킨슨병 등 질환과의 연관성도 함께 확인해봐야 한다. 치료 외에도 생활 속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갖도록 해야 하며, 능동적 치료 의지를 갖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

도움말: 청주 휴한의원 백라원, 변형남 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