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분교정’, 신속한 교정 기대할 수 있어

‘부분교정’, 신속한 교정 기대할 수 있어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치아.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는 사람의 미소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하지만 반대로 치열이 바르지 않거나 틀어진 경우에는 심미적인 콤플렉스를 겪기도 한다. 치아에 따라 무턱, 토끼 이빨, 부정교합 등 외형적인 불균형과 함께 저작력 저하 등 기능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상실한 것이 아닌 바르지 못한 치열로 인한 문제는 교정을 통해 개선을 꾀해볼 수 있다. 성장기 청소년이 치아 교정을 많이 받는 것은 사실이나, 40세 이상 중장년층에서도 교정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다.

교정은 상악과 하악이 바르지 않아 나타난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 받기도 하지만, 부정교합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심미적인 면을 개선해보기 위해 교정을 받는 경우도 있다.

이전까지는 소위 철길이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치아 겉에 와이어와 교정장치, 고무, 미세나사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이 때문에 발음을 하는 것도 힘들고 치아에 음식물이 자꾸 끼이며, 매번 고무링을 끼웠다가 빼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는 전체 치아에 걸쳐 교정 장치를 장착하지 않더라도 부분교정이 가능해졌으며 MTA, 2D 브라켓, 설측·투명·얼라인교정 등 장치를 사용해 거의 티가 나지 않는 방법들도 많아졌다.

통상 1~2년간 필요했던 교정 시간은 학업이나 육아, 직장, 영업 등을 사람을 만나야 하는 현대인들에게 부담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부분교정은 필요한 부위에만 교정이 이뤄질 수 있으며, 기존에 필요한 1~2년여 간의 시간이 아닌 3~6개월, 통상 1년 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여러 방법 중 하나인 ‘노브라켓 얼라인 교정’은 코팅된 철사를 치아에 붙여 교정이 이뤄지는 것으로 브라켓이 있지만, 티가 잘 나지 않아 노브라켓으로 불린다.

철사가 치아 표면에 가까이 붙어있기 때문에 힘이 보다 효율적으로 전해질 수 있고 이는 곧 신속한 교정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철사가 치아와 가까이 붙어있어 이물질이 끼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기 때문에 충치 및 잇몸 염증 등을 예방해볼 수도 있다.

현재 심미교정, 부분교정을 찾는 이가 많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내 치아 교정이 가능하고, 일상생활에서도 크게 티가 나지 않아 바쁜 현대인들도 교정을 용기 내 받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빠르고 티가 잘 나지 않는다고 해서 가벼이 선택해서는 안 된다.

개인마다 치아의 크기, 각도, 구강구조, 교정 계획, 부정교합, 염증 등이 모두 다르기에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정밀한 진단, 치료로 알맞은 교정 방법이 시행된다면 부작용을 줄이고 치아의 기능, 심미성을 되찾을 수 있다.

글: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대표원장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