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월11일]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 확대(LME Daily Report)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11월11일]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 확대(LME Daily Report)

중국 신규위안화 대출, 예상보다 낮아 가격하락 부추겨

기사입력 2019-11-12 10:42:2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11월11일]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 확대(LME Daily Report)

[산업일보]
11일 비철금속 선물들은 아연을 제외하고 하락했다. 지난주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관세 철회에 동의하지 않았다" 며 "1단계 합의 서명을 미국에서 하기 바란다" 고 말했다. 발언 이후 월요일인 오늘 무역 협상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비철금속 선물들은 하락 마감했다. 지난주 목요일 15개월 만에 최고치 $6,011을 기록한 전기동은 무역협상의 불확실성으로 이틀 연속 하락 마감했다.

11일 발표된 중국 신규위안화 대출 역시 예상보다 낮은 대출금액을 보이며 가격하락을 부추겼다. 대출금액은 661.3billion 위안르 기록하며 22개월 내 최저치를 보였다.

니켈은 12월 수출 금지를 앞두고 인도네시아 정부는 9개 회사에게만 정광 수출을 허용하며 지난 8월 이후로 최저치인 톤당 $15,500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LME의 니켈 재고는 65,064톤을 보이며 역사상 최저치를 보이고 있다. 현물 타이트함을 보이며 10월 캐시~3m 스프레드는 $214 백워데이션을 보이기도 했다.

현재는 $1백워데이션으로 축소됐다. LME 재고가 많이 줄었지만 상해재고 증가 및 기타 다른 창고들로 유입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이번 주 목요일은 중국에서 광공업생산 및 투자지표가 발표될 예정이다. 중요한 뉴스임에는 분명하지만, 불확실성이 커진 지금 미중간 무역협상에 더 집중할 수 밖에 없다.

스몰딜 합의가 나오던, 폐기가 되던 시장을 흔들 것으로 보인다. 새로이 나타난 미 대선 주자 블름버그에게도 가상대결에서 뒤지고 있는 트럼프는 미중간 무역협상으로 상황을 바꿔보고자 할 것으로 예상하며 단계별로 유리한 합의를 점하고자 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시간을 벌려고 하는 트럼프는 시간을 지연하며 시장의 불확실성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NH농협선물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