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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싱가포르 항에 자율 운항 기술도입, 2020년 자율 운항 예인선 계약 체결

ABB, 싱가포르 항에 자율 운항 기술도입, 2020년 자율 운항 예인선 계약 체결

[산업일보]
ABB는 Keppel O&M의 기술 계열사인 Keppel Marine and Deepwater Technology(KMDTech)와 함께 자율 선박 기술에 대한 공동 개발 및 32m 예인선을 첨단 디지털 솔루션으로 개조 작업을 진행한다. 내년 말 싱가포르 항구 자율 운영 선박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이 선박은 동남아시아 최초의 자율운항 예인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는 Keppel Offshore & Marine의 합작 회사인 Keppel Smit Towage가 운영하는 선박으로 싱가포르항에 지정된 테스트 구역의 육상관제센터에서 조종해 일련의 항해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프로젝트의 두 번째 단계는 선박이 원격 감독하에 자율 충돌 방지 테스트다.

ABB 마린 및 항만 총괄대표인 유하 코스켈라는 “이번 프로젝트는 지능형 조선기술의 선두주자로 역량을 발휘하고, 해양산업에 대한 비전-전기화. 디지털. 연결성. (Electric. Digital. Connected)을 입증한다. 디지털 여정의 한 획을 긋는 프로젝트다. 우리 기술의 목적은 승무원을 대체하기 위함이 아닌, 대체 가능한 자동화 작업에서 벗어나 더욱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로젝트를 통해 ABB는 2018년 11월 핀란드 헬싱키 항구에서 진행한 원격 운항 여객 페리 Suomenlinna II의 획기적인 시도를 통해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자율 운항 선박을 위한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매년 13만 척 이상의 선박이 오가는 싱가포르 항은 선적 패턴의 밀집도가 높기 때문에 해당 테스트 또한 높은 난이도가 요구된다. 이 시험의 목적은 현재 거의 모든 종류의 선박에 제공되는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해 예인선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 증대를 검증하는데 있다.

까다로운 작업, 까다로운 테스트 모두 검증돼야
시험에 통합되는 ABB Ability™ Marine Pilot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모든 형태의 자율에 필요한 '감지-결정-실행'루프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ABB Ability™ ABB Marine Pilot Vision은 디지털 상황 인식을 생성하기 위해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의 센서 융합을 제공하며, ABB Ability™ Marine Pilot Control은 필요한 지휘 명령을 실행한다.

ABB, 싱가포르 항에 자율 운항 기술도입, 2020년 자율 운항 예인선 계약 체결

예인선 작업은 종종 붐비는 항구에서 다른 선박을 밀거나 견인하며 해당 선박을 조종해야하는 까다로운 작업이다. 또한, 목적지까지 도착하는데 긴 운송 시간이 요구되기도 한다. 원격 감독 하에 작동되는 자율 운송은 탑승 승무원들이 예인선에서 휴식을 취하고, 실제적인 예인선 작업이 필요 할 때 대기할 수 있게 알려 준다.

KMDTech는 싱가포르 해양항만청(MPA) 및 해양기술센터(TCOMS)와 협력해 다양한 기술 개발하고, 자율 솔루션 관련 시스템 통합업체(SI)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미국선급협회 (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는 원격 탐색 제어 및 자율 제어 시스템과 같이 신규 기능 관련 기본승인(Approval in Principle)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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