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7개 지역, 2천48가구 대상 계시별 요금제 시범 적용
김예리 기자|yr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전국 7개 지역, 2천48가구 대상 계시별 요금제 시범 적용

한전, 계절별·시간대별 요금제 실증 본격 추진

기사입력 2019-09-23 16:30:5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전국 7개 지역, 2천48가구 대상 계시별 요금제 시범 적용
실증사업용 계시별 요금(안)/ 하계(6-8월), 동계(11-2월), 춘추계(3-5월, 9-10월)/ 요금표는 실증사업을 위한 요금(안)으로 실제 적용되는 요금이 아님

[산업일보]
스마트 계량기가 보급된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충남, 광주, 경북 아파트단지 중 한전에 참여를 신청한 2천48 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 계절별·시간대별 요금제를 전기소비자에게 적용하기 위한 실증사업을 23일부터 추진한다.

한국전력공사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실증사업을 통한 계시별 요금제 적용 시 주택용 소비자의 시간대별 전기사용 변화를 살펴볼 계획이다. 소비자 그룹 특성별(소득, 가구원수, 사용가전기기 등)로 전기사용 패턴 및 변화를 추가적으로 분석한 뒤, 계시별 요금제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가능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계시별 요금제는 계절별(하계·동계·춘추계), 시간대별(경부하·중간부하·최대부하 시간대)로 구분해 전기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수요관리, 소비자 선택권 확대 등의 목적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주요국에서 주택용 전기요금의 하나로 시행 중이다. 현재 한전은 산업용, 일반용 고압 소비자에게 계시별 요금제 적용중이나 주택용 전기요금에는 도입하지 않았다.

실증대상 가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파워플래너)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력사용량, 계시별 요금정보, 누진제 요금과의 비교, 전기소비패턴 등 다양한 소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범사업용 요금제는 최대부하 요금적용 시간대를 기준으로 일반형(하계 4시간, 동계 3시간)과 집중형(하계 2시간, 동계 2시간)으로 구성하되, 일반형은 최대부하 요금적용 시간대가 하계 4시간(오후 1시부터 5시가지), 동계 3시간(9시-12시)이며 경부하 요금 대비 최대부하 요금이 하계 2.3배, 동계 1.7배로 구성됐다.

집중형은 최대부하 요금적용 시간대가 하계 2시간(오후3시부터 5시까지), 동계 2시간(9시-11시)이며 경부하 요금 대비 최대부하 요금이 하계 4.3배, 동계 2.7배로 구성돼 있다. 실증대상 가구에는 계시별 요금제를 실제가 아닌 가상으로 적용, 누진제 요금보다 낮을 경우만 요금차이만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누진제 요금보다 높을 경우에는 누진제 요금을 적용할 방침이다.

한전은 이번 시범사업 결과를 활용해 1인 가구 증가 등 가구유형의 변화, 가전기기 사용에 따른 전기수요 변화 등을 반영한 다양한 요금제를 마련하고, 향후, 소비자들에게 요금 선택권을 보다 확대하기로 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국내는 물론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