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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혁신, 비즈니스 모델 변화가 우선”

주영섭 고려대 석좌교수 “4차 산업혁명 기업의 조건은 속도와 유연성”

“제조업 혁신, 비즈니스 모델 변화가 우선”
고려대학교 주영섭 석좌교수

[산업일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 세계적으로 재조명 받고 있는 산업은 제조업이다. 과거 제조업을 통해 경제적인 부흥을 이뤄낸 우리나라는 최근 보호무역주의 기조로 인한 세계 경제의 위축, 해외시장에 대한 높은 의존성, 중국 기술 추격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위기론이 꾸준히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국내 제조업의 위기를 타개하고 스마트 제조혁신을 이루려면 비즈니스 모델부터 변화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 미래성장 경제정책 포럼 주최로 ‘대한민국 제조업 재도약을 위한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세미나가 진행됐다.

세미나의 강연자로 나선 고려대학교 주영섭 석좌교수는 “4차 산업혁명은 단순한 기술혁신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기술의 혁신이 세계의 시장, 소비자의 요구를 바꾸고 있다”고 말문을 연 뒤, 혁신과 일자리의 원천인 제조업에서 우리나라가 위기를 맞이한 이유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디지털 기술과 기계적 기술, 플랫폼 기술의 발전으로, 제조업의 패러다임은 진화하고 있다. 제품이 수요를 결정하던 소품종 대량생산 시대에서 다품종 대량생산으로 이어진 제조업의 패러다임은 개인별 맞춤형 생산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주 교수는 “기존과 똑같은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을 가지고 외부로 나가면 안 된다”면서 “시장이 변화하면 정책과 공장 시설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제품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시장의 변화 속도를 빠르게 맞출 수 있고, 유연성을 가진 기업에게 유리하다는 것이 주 교수의 주장이다.

즉,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의 정보를, 어떤 시장을 확보하고 있는지 파악한 뒤 이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이후 서비스와 금융의 융합을 통해 토탈 솔루션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주 교수는 “글로벌 시장변화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선행된 뒤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한 제조 시스템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후 기술혁신을 위해 정부와 민간에서 R&D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R&D는 ‘절대적인 금액’이 중요하다”고 기술금융 확대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밖에도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텐센트 등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서비스업처럼 보일지라도 내부에서는 제조업과 M&A를 하고 있으며, 제조업과 관련된 인재들이 포진돼 있음을 전한 주 교수는 “혁신을 위해서는 인재양성이 중요하다. 또한 신(新)제조업은 서비스업과 어우러져 진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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