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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한류바람' 영향 받은 현지 프랜차이즈 시장 유망

기계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기업 현지 진출 논의

미얀마 '한류바람' 영향 받은 현지 프랜차이즈 시장 유망
‘한국-미얀마 비즈니스 파트너십’ 수출상담회에서 우리 기업이 현지 바이어와 무역상담을 하고 있다.

[산업일보]
미얀마는 신남방 지역의 ‘숨은 진주’와 같은 나라다. 2016년 신정부 출범과 더불어 미국 경제제재 해제, 신투자법 도입에 따른 투자환경 개선, 저렴한 인건비, 인구 5천400만 명이라는 점 때문에 국제사회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미얀마 방문에 맞춰 미얀마 양곤에서 ‘한국-미얀마 비즈니스 파트너십’이 4일 열렸다. KOTRA는 한국무역협회 및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공동으로 이번 행사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한국 중소·중견기업 35개사와 미얀마 현지기업 112개사가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을 203건 진행했다. 소비재, 프랜차이즈, 보건의료, 기계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기업의 현지 진출이 논의되면서 양국은 앞으로 경제협력 토대를 더욱 탄탄하게 다져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상담회 주요 성과로 ‘더콥’이 미얀마 내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항암제 제품을 3년 동안 총 50만 달러 규모로 수출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미얀마는 시장개방과 민주화로 소비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다. 한류로 인해 식음료, 교육 등 분야에서 한국 브랜드의 현지 진출이 유망하다고 평가받는다. KOTRA는 소비재 및 프랜차이즈 기업을 위한 일대일 상담회 뿐 아니라, 현지 투자진출 설명회를 준비했다. 미얀마 투자환경과 프랜차이즈, 소비재시장 진출 방안 등 현장정보를 제공했다.

설명회에서는 미얀마 4대 그룹인 ‘쉐따웅(Shwe Taung)’의 한국상품관(K-Floor) 조성계획이 발표됐다. 쉐따웅 그룹은 미얀마 최대 쇼핑몰 ‘정션시티(Junction City)’ 3층을 한국식품, 뷰티제품 등 한류 상품과 한국 프랜차이즈 매장이 모인 한류체험 및 판매공간으로 조성하려고 계획 중이다.

KOTRA는 한국 기업의 미얀마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도 맺으면서 효과적인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미얀마 상무부 및 투자대외경제관계부 내에 한국기업 전담창구를 설치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체결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미얀마는 경제협력 수요가 많아서 진출기회가 늘어날 것이다”며 “소비재, 프랜차이즈, 보건의료, 기계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기업의 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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