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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융합형 인재, 교육과정 개혁 통해서만 양성 가능

서강대 서정연 교수 “초중등 교육에서부터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 필요”

인공지능 융합형 인재, 교육과정 개혁 통해서만 양성 가능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서정연 교수


[산업일보]
AI와 빅데이터 등이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게 되면서 기존의 교육을 통해 현 시대에 맞는 인재를 배출해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초중등교육에서부터 코딩 등 현 시대에 필요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과 한국정보과학교육연합회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가운데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막된 ‘차세대 인공지능 융합형 정보인재 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혁신 포럼’에서는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교육제도의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기조강연자로 나선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서정연 교수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개혁’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인공지능시대를 맞이한 교육계의 지향점을 제시했다.

서 교수는 발표에서 “인공지능 (융합) 인재는 컴퓨터 공학의 전문가로 새로운 방식의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원천기술을 확보해 나가는 인재”라고 정의내린 뒤 “전문지식과 인공지능 기술을 모두 갖고 있어야 하는데, 지금 현재로서는 양쪽 모두 인재를 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언급했다.

발표에 따르면, 인공지능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어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는 컴퓨팅사고력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이다. 또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본적인 알고리즘 개념과 코딩 능력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대학을 진학하기 때문에 대학에서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초등 및 중등교육과정에서 충분한 강의 시수를 확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정보교과를 독립교과로 지정하고, 초중등교육 분야에서의 확대실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서 교수는 “교사들의 AI/SW 융합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예비 교사 양성단계에서부터 이와 관련된 기초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는 등의 특단의 지원과 배려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미래 사회는 인공지능 융합 능력을 갖춘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사이의 불공정 경쟁이 가속화 될 것이며, 특히 정보의 격차는 빈부의 격차보다 더 심각한 사회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공교육을 통해 고르게 실시해야 한다”고 말한 뒤 “이를 위해 초중등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기초소양인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이 충실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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