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년까지 세계 ESS 시장 규모 131억 달러 돌파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2023년까지 세계 ESS 시장 규모 131억 달러 돌파

북미 최대 에너지 저장 전시회 ‘ESNA 2019’ 오는 11월 열린다

기사입력 2019-08-12 10:57:3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2023년까지 세계 ESS 시장 규모 131억 달러 돌파

[산업일보]
한국 기업 ESS 시장 점유율 80%, 두산그리드텍과 LG화학, ESNA 참가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용이 증가하면서 세계 ESS 시장 규모는 2023년 경이면 131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대표적인 미래 산업인 ESS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80%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1위 자리는 2020년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 ESS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커지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지난 해 ESS 시장 규모가 19억7천만 달러로 세계 시장의 28%다. ESNA가 개최되는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전력 사업자를 대상으로 ESS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매사추세츠, 유타, 오리건, 네바다 등 미국 여러 주에서도 이같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정부 규제 완화로 일반 가정에도 ESS 시스템의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직접 ESS를 설치해 에너지를 판매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미국 시장은 앞으로 세계 ESS 시장을 선도하며 고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세계 ESS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 해외 기술 세미나 개최나 영향력 있는 해외 전시회 참가 등 다각적인 전략을 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현재 국내 기업들은 미국 시장에서 활발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특히 두산그리드텍과 LG화학은 ESNA에 참가하는 등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삼성SDI의 경우는 미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ESS 전지 판매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며, 효성중공업의 경우도 중남미에서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미국에 첫 ESS 사업소를 여는 등 현지 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ESS 산업의 주요 시장인 미국에서 개최되는 ESNA는 산업 관계자들이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ESNA에서 함께 개최되는 캘리포니아-독일 양자에너지대회(CGBEC)가 대표적인 네트워킹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에너지위원회와 독일연방경제에너지부가 공동 주최하는 CGBEC은 ESS 관련 정책입안자, 싱크탱크, 개발사, 소비자 등 업계 주요 관계자들이 참여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함과 동시에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다.

북미 시장을 겨냥한 제7회 국제 에너지 저장 전시회 ‘ESNA 2019(Energy Storage North America)’가 오는 11월 5~7일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서 개최된다. ESNA는 북미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관계자들이 찾아오는 전시회로 100여 개사가 참가하고 2천여 명이 방문하는 국제 전시회다.

지난 해 개최된 CGBEC의 경우 한국에서도 컴퍼니빌더로 유명한 아이디어랩의 빌 그로스 회장을 비롯해 멕시코에너지규제위원회의 마르셀리노 마드리갈 마르티네즈 위원 등 저명한 인사들이 연사로 참여해 대회의 위상을 한껏 높이기도 했다. 올해 개최되는 제3회 CGBEC의 경우 구글X의 라즈 압테 수석엔지니어, 뉴욕주에너지연구개발청의 앨리샤 바튼 청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기대가 더욱 커지고 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