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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탄소배출 제로’선언, 유럽 전역으로 확산될까?

메이 총리, 2050년까지 탄소배출 ‘0’으로 만드는 행정명령 추진

영국의 ‘탄소배출 제로’선언, 유럽 전역으로 확산될까?


[산업일보]
영국의 메이 총리가 자국의 탄소배출을 2050년까지 순제로로 만들겠다는 행정명령을 퇴임 전 할 예정이다. 탄소 순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력, 수송, 난방 등 대부분의 에너지원들은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전동화가 이뤄져야 한다. 불가피하게 부족한 부분은 조림 또는 이산화탄소 포집 등을 통해 해결한다.

이번 결정으로 영국의 재생에너지 설치량과 전기차 산업의 성장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올해 확정된 해상풍력 설치량 목표인 30GW는 50GW이상으로 상향되고, 내연기관차 판매금지 목표는 2040년에서 2035년 이내로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말 기준 영국의 재생에너지 전력량비중은 29%, 전기차 판매비중은 1.9%에 불과하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전역에 녹색당의 바람이 불고 있다. 유럽의회 선거에서 약진한 녹색당은 독일에서 여론조사 1위에 올라섰다. 기후변화가 유권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로 각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 현지에서는 그동안 탄소세 부과에 부정적이던 독일의 집권 연합이 녹색당과의 협력을 위해 탄소세 부과를 용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영국의 경우처럼 많은 유럽의 국가들이 탄소순제로를 선언할 가능성이 높아 유럽전역으로 탄소세 부과도 확산될 것으로 판단된다.

전문가들은 유럽의 기후변화 적극 해결 노력으로 전력산업과 자동차산업의 100% 녹색화는 국가별로 완성시점만 다를 뿐 사실상 확정된 사항이라고 보고 있다. 전력은 풍력, 태양광에 ESS가 결합돼 모든 화석연료를 대체하게 된다.

기존의 내연기관차들도 2040년을 전후해서 신차시장에서 사라지고 전기차가 대신할 것이다. 따라서 유럽시장의 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업체들은 중장기 성장기반이 확고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연구원은 “탄소다배출 산업에 포진한 기업들은 유럽의 높아지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사업기회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이라며, “자동차, 철강, 화학, IT 산업 등 대부분의 제조업이 탄소배출을 감축하는 시스템을 확보해야 한다. 특히 대한민국의 경우 제조업의 근간인 전력부분의 재생에너지 전환이 늦어 위기의 폭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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