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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노르웨이, 친환경·자율운항선박, 로봇 분야 미래 핵심기술 공동개발

함께 조선·로봇 산업 미래 기술 선도키로

[산업일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은 국내 조선업의 주력 선종으로 핵심기술인 화물창 설계기술 독점 구조 해소를 통한 기술 자립이 필요하다. 국내 대형 조선소는 로열티 지불에 의한 수익성 악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독자 설계 기술의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다.

정부는 노르웨이와 함께 조선·로봇 산업 미래 기술을 선도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노르웨이 정상회담계기로 양국 산업계가 4건의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DNV-GL(노르웨이-독일선급)로부터 한국 조선사 친환경 기술 2건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노르웨이는 친환경․스마트 선박 기자재, 자율운항 등 미래선박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국가이며, 양국은 상호 보완적인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이번 조선분야 협력 확대는 더욱 의미가 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LNG 운반선 화물창 시스템 SOLIDUS와 현대미포조선의 친환경 LNG벙커링선은 DNV-GL의 승인 획득으로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향후 다양한 실선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마련한 것은 물론, 자율운항 선박, 시추선 자동화, 선박용 친환경 도료(페인트), 로봇의 시험․인증 등 미래성장 핵심 분야에서 공동개발 등의 협력을 강화해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행사에 임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노르웨이 수교 60주년을 맞은 정상회담 계기에 양국 산업계가 친환경․스마트 선박 및 로봇 분야 기술에 대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국 산업계가 미래 먹거리 마련을 위해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인증 및 표준 등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양국 조선, 로봇 산업계를 대표하는 주요기업․기관대표가 참석해 상호 교류 및 기술협력을 확대할 것을 다짐했다.

우리측은 가삼현 대표이사(현대중공업), 남준우 대표이사(삼성중공업), 이성근 대표이사(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 대표와 문전일 원장(로봇산업진흥원), 전승호 전무(현대미포조선) 등이 참석했다. 노르웨이측은 레미에릭슨(Remi Eriksen) 회장(DNV-GL 그룹), 에길 하우스달(Egil Haugsdal) 사장(Kongsberg Maritime), 오드 그레디취 디와이(Odd Gleditsch d.y) 회장(JOTUN 그룹)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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