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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2.7% 감소

화웨이 디바이스에 구글 안드로이드 서비스 중단 시 타격 예상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2.7% 감소

[산업일보]
삼성이 올해 1분기 시장점유율은 19.2%로 세계 시장 1위를 지켰다.

4일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이 기간동안 최종 사용자 대상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3억7천300만 대로 집계됐다. 화웨이는 미국에서의 판매량 부재에도 불구하고 2위 자리를 지켰으며, 삼성과의 격차도 계속해서 좁혀 나가고 있다.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인 안슐 굽타(Anshul Gupta)는 31일자 발표자료에서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는 일반 스마트폰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며, '하이엔드 스마트폰에 주력하는 삼성이나 애플 등의 브랜드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이어, '4G 피처폰이 소비자들에게 낮은 가격에 큰 이점을 제공함에 따라,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교체 속도가 느려지면서 유틸리티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도 줄었다'고 진단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혁신이 둔화되고 가격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계속해서 길어지고 있다. 스마트폰 판매량이 가장 높은 미국과 중국에서는 판매량이 각각 15.8%, 3.2% 감소했다.

삼성은 19.2%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하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1위의 자리를 지켰다. 화웨이는 5대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 중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보였다. 화웨이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4.5% 성장한 5천840만 대를 기록했다.

화웨이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전 지역에서 증가했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화웨이는 특히 유럽과 중화권에서 각각 69%, 33%의 판매량 증가를 보이며 선전했다'고 했다. 화웨이는 중화권에서 29.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우위를 점하면서, 2019년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2위 자리를 지켰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구글이 화웨이 스마트폰에 구급 앱과 서비스 제공을 중단한다면, 화웨이의 전 세계 전화 사업의 절반을 차지하는 국제 스마트폰 사업에 큰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이는 고객들의 우려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단기간에 화웨이의 성장을 저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삼성과 애플의 연간 성장률 하락
2019년 1분기 삼성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8% 감소했지만 삼성은 여전히 전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삼성이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은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러나 해당 제품은 1분기 말부터 출하되어 판매량의 일부만 집계됐다'고 했다. 삼성은 A 시리즈와 J 시리즈를 재정비하고 새로운 M 시리즈를 선보이는 등 중저가 스마트폰 제품군을 강화했지만, 중국 제조사들의 공격적인 경쟁 탓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2019년 1분기 애플 아이폰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6% 하락한 4천460만 대에 그쳤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시장에서 아이폰 가격이 인하되면서 수요를 끌어올리는 데는 도움이 됐지만, 1분기 성장을 회복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며, '사용자들이 기존 아이폰을 교체할 만큼 가치 있는 이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애플은 보다 긴 교체 주기를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5위 자리 경쟁 여전
비보(Vivo)는 2천740만 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2천72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샤오미를 누르고 5위를 차지했다.

비보는 인디스플레이(in-display) 지문 인식, 슬라이더 카메라, 고속 충전, 베젤리스에 가까운 디스플레이 등 최신 기능을 바탕으로 2019년 1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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